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 믿을만 할까?

By @wipi12/20/2017kr

저는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비트코인은 안지는 거의 2~3년이 지났고 여러가지 거래소를 가입했고 그중에 XCOIN(현 빗썸)에서 주로 거래를 하였습니다.
그러다 이번에 비트코인 대란으로 인해서 이리저리 알아보던 중에 BJ들이 업비트라는 사이트로 주로 거래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가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업비트에서 스팀 달러 라는 암호화폐가 있길래 밸브에서 만든 게임런처인 스팀으로 화폐를 만든줄 알았으나 검색해보니 암호호폐+블록체인이라서 평소에 블로그 활동을 주로해서 스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upbit_com_20171220_221959.jpg

빗썸이 많이 분발해야 할 점은 UI인게 아닌가 싶습니다. 확실히 업비트가 거래하기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가 이왕하는 김에 STEEM에 투자를 해보자는 생각으로 업비트에 얼마 안되는 금액이지만 소소하게 전액 투자를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메뉴를 이리저리 보다가 이상한 점은 발견했습니다.
upbit_com_20171220_221932.jpg

위에 이미지에 보듯이 비트코인, 이더리엄 등을 제외한 알트코인 대다수가 입출금이 되지 않습니다.
업비트에서 거래소를 통해서 스팀을 2STEEM을 구매했으면 실제로 구매하지 않았어도 누군가가 입금한 STEEM이여야 하는데 업비트는 그러지 않았습니다. 애초에 해당 코인들을 입금한 사람이 없습니다.
빗썸은 이오스를 상장 할때 자기 거래소에서 이오스를 사용하라고 적극적으로 입급한 금액의 일부분을 페이백이벤트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업비트는 그 수많은 코인들을 거래소에 넎은 사람은 없습니다. 단지 DB로만 있을 가능성이 크고 만약에 다른 경로가 있다면 그걸 알려야 하지 않을까요? 아니면 최소한 입출금이 되기 전에 거래소를 여는건 시기상조 일수도 있으니깐요.
저는 애초 계획대로 스팀으로 몰빵하다가 스팀달러를 구매 중에 있습니다.
과연 제가 구매한게 DB에 숫자로만 남겨있는건지 어딘가 블로체인에 제 스팀,스팀달러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수많은 알트코인으로 사람들을 거래하게 해서 업비트는 오늘 기사로 보면 세계1위 거래소가 되었습니다.
솔직히 빗썸에서 12개 코인 가지고 하는거랑 업비트에서 30여개의 코인으로 하는게 더 몰입이 되긴 합니다.
그래서 후발주자이지만 업비트는 크게 성장했습니다. 알지 못하는 코인들을 투자대상으로 두니 아무래도 시세차가 커질 수 밖에 없어서 업비트에서 하루마다 성장률이 갱신되고 있습니다. . 저도 다른 코인 성장률을 보니 스팀에 장기투자 계획이 흔들리긴 합니다.
저는 업비트를 하고는 있지만 믿을만한 거래소가 아니라고 봅니다. 애초에 누구도 입금을 한 적이 없는 알트코인을 거래를 한다는게 저는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업비트가신뢰할만한 거래소라면 지금 현재 사용자들이 구매한 코인들만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과연 보유하고 있는지 우려되긴 합니다.
저만 그런 걱정을 하는건 아니라고 생각되는데 스팀 유저님들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