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내에서 진행하는 ICO중에 PIBBLE이라는 프로젝트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PIBBLE은 블록체인 위에서 누구나 자신이 창작한 '이미지'를 사고팔 수 있는 마켓을 구축하면서 SNS 기능도 하는 멀티 플랫폼적 성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이미지를 올리면 누구나 피블 토큰이라는 가상화폐로 인센티브를 얻게되며, 이미지를 창작하는 모든 사람들이 정당한 보상을 받아갈 수 있도록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백서를 읽어보면 눈에 띄는점은 자체 보유한 특허기술인 Contents PRO 라는 기술이 있다는 점입니다.

원하는 사이트의 이미지를 크롤링(긁어 오기)하여 다른 이미지들과 비교하여 불법 사용여부를 자동으로 리포팅 하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이 기술을 활용하여 블록체인에 접목시켜 창작자들의 이미지에 대한 권리를 보호한다고 합니다.
아주 뛰어난 기술로 생각되며, 기존에 이 기술을 바탕으로 이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PIBBLE은 또한 자동화되고 탈중앙화된 이미지 업로드 방식을 구축한다고 합니다.

Creator가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PIBBLE Ecosystem 내에서 해당 업로드 요청 이미지를 노드들이 검증하며
이에대한 보상으로 노드들은 PIBBLE 토큰을 분배받게 됩니다.
또한 악의적으로 누군가가 선정적인 이미지를 업로드 한다면 노드들의 검증에 의해 업로드가 보류되거나 취소됩니다.
다음으로 살펴볼 점은 팀원들과 어드바이저 분들입니다.

CEO는 '푸딩'카메라를 만드신 분이라고 합니다. 아마 개발을 주도적으로 이끄실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CTO는 IBM에서 오랜 경력을 가진 분으로 보이시며, 다양한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셨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IT 컨설팅 분야, 콘텐츠 분야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어드바이저는 코스닥 상장사인 버츄얼텍 대표,이토마토 부사장 등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업계에선 엔퍼 프로젝트 마케팅 담당자, 아이콘과 보스코인의 마케팅을 담당했던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제일 눈여겨 볼만한 파트너 회사들입니다.

이미지를 사고판다는 프로젝트 성격과 맞게 게티이미지, 셔터스톡 등 관련분야의 아주 다양한 파트너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쟁쟁한 공공기관 및 회사들이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파트너들이 화려하고 멤버들도 좋아보입니다.
한번 살펴보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공식사이트는 pibble.io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