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https://venturebeat.com/2017/06/11/why-ethereum-is-outpacing-bitcoin/
주말부터 이더리움의 가격이 팍팍 오르고 있습니다. 다가올 EEA의 영향도 있을 것이고, 이더리움을 투자금으로 하는 ICO도 있고... 어쨌든 이번 년도는 이더리움 호재의 해(年) 입니다. 오늘 번역한 기사에서는 아예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네요. 왜 그렇게 생각할까요? 이유는 본문에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 댓글로 달아주시면 수정 및 추가하겠습니다.

Image Credit: Wit Olszewski / Shutterstock
요즘 비트코인의 가격이 사상 최고치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전체 가상화폐 시가 총액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율은 빠르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을 이더리움에 빼앗기면서 말이죠.
왜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이 줄어들고 있을까요?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은 꽤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사실 비트코인은 지난 3년 동안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바로 비트코인의 확장성(Scalabiility, 단위 시간 당 얼마나 많은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는지) 문제입니다. 비트코인 주주들은 비트코인이 지금보다 더 많은 트랜잭션을 처리하게 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두고 의견이 나뉘어 격렬하게 대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금 비트코인은 정체기에 있지만 이더리움은 다릅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이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더 빠르게, 더 많이, 더 적은 비용으로 처리해내며 비트코인과 기술력으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비트코인은 “하드포크”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두 개로 나뉘어 서로가 자신이 ‘진짜 비트코인’을 이어받은 코인이라고 싸울지도 모릅니다. 이에 불안해하는 비트코인 주주들은 비트코인을 포기하고 이더리움을 구매하려고 할 것이고, 이런 과정 속에서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더욱 견고해질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금처럼 가치를 저장해 두는 데에는 매우 유용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실제 거래에 있어서 비트코인의 유용성은 제한적입니다. 왜냐하면 비트코인은 전송 속도가 느리기 때문입니다. 요즘 사람들은 어떤 것을 구매할 때 금액을 지불함과 동시에 이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을 통한 거래는 네트워크의 사용량에 따라서 적게는 수 분에서 많게는 몇 시간까지 걸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의 수수료는 비쌉니다. 특히 적은 양의 비트코인을 거래할 때 수수료가 더 비싸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거래 수수료는 평균 1.5 달러 입니다.
비트코인은 이더리움의 경쟁자가 될 수 없습니다. 이더리움은 P2P 네트워크로 실행되는 분산 어플리케이션(dApp, 주로 금융분야 앱)을 위한 플랫폼 입니다. 이 dApp 들은 우리가 옛날부터 해왔던 트랜잭션의 중앙화에서 벗어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은행 거래나 공공 정보 저장, 법률 시스템과 같은 것들 말입니다.
기술자들에게 dApp 은 매우 흥미로운 플랫폼 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도 dApp 플랫폼을 열광적으로 환영하고 있습니다. 수백 개의 프로젝트, 스타트업, 기업들(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삼성 등)이 이더리움을 사용해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dApp 플랫폼을 사용할 때에 지불하는 이더리움 수수료는 비트코인처럼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많은 dApp 유틸리티들은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 dApp 들의 근원인 이더리움은 다른 네트워크가 구축될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이렇게 dApp 에서는 집단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탄력성 있는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비트코인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집단 네트워크에서는 개별 집단의 유용성이 낮더라도, 받쳐주는 네트워크가 같기 때문에 다른 집단의 영향을 받아 시스템 전반을 지배할 수 있습니다. 즉, 네트워크 효과로 인해서 전체의 가치가 각 부분 가치의 합보다 커집니다. 현재 이더리움의 가격에서 이러한 이더리움의 가치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효과를 필요로 하는 플랫폼은 초기에 시장에 파고들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더리움은 이에 대한 해결책을 세워 뒀습니다. 이더리움 토큰을 판매하고 ICO 를 진행하면서 자신들의 고유한 토큰을 대중들에게 선보인 것이죠. 이더리움 토큰은 dApp 에 있어서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토큰 판매를 통해서 dApp 개발과 dApp 커뮤니티를 지원하여 이들이 성공하도록 돕는 것이죠. 더 많은 dApp 이 성공할수록, dApp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최종적으로 dApp 을 사용하는 데에 필요한 이더리움의 가치는 증가할 것입니다.
요약:
가상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의 지분은 점점 더 낮아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비트코인은 이더리움에 비해서 유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새로 개발된 덜 알려진 가상화폐들도 비트코인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금융 시장은 불확실성을 좋아하지 않는데, 비트코인은 지저분하게 두 개로 나뉠지도 모릅니다(하드포크 이슈). 비트코인은 매우 특별한 경쟁력을 가진 이더리움의 경쟁자가 될 수 없습니다. 이더리움의 가치는 집단 네트워크가 발휘하는 네트워크 효과가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네트워크 효과는 이더리움 가치 향상에 더욱 속도를 낼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이더리움의 가치는 비트코인보다 빠르게 증가할 것이며, 많은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러한 상승세는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을 뛰어넘은 뒤에도 오랫동안 계속될 것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