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언슬조18화- 내로남불 사내정치, 해! 말어?

By @unsljo6/7/2018kr-newbie

Utubethum18.jpg

많은 직장인들이 필요악이라고 말하는 사내 정치... 승진철이 되면 더욱 난리라는데!!! 과연 사내정치는 무조건 나쁜 것인지, 꼭 해야 한다면 지나치게 영혼을 팔지 않고 어떻게 할 수 있을지도 궁금하다! 직급별로 사내 정치질의 레벨도 달라야 한다고 이야기 하는 언니들의 이야기도 한 번 들어보자~


일 잘 하는 것보다 정치가 중요하다고?

"솔직히 ‘정치질’ 이라는 게 효과를 보일 때는, 아무래도 진급이 결정되는 시즌인 것 같아요. 내가 일을 아무리 열심히 하고, 잘 해냈다고 생각되었을 때도, 결국 진급이 결정될 때 보면 그 기준이 일이나 실력이 아닐 때가 있더라구요. 평소에 윗분들에게 아부를 잘 하고, 그 사람이 아쉬운 데를 꼭 맞춰 주고, 했던 사람들이 보면, 특별히 일을 잘 하거나 하지 않았는데, 진급을 하고야 말더라구요."

“회사는 작은 정치판이에요. 특히 우리나라 대기업은요. 일을 잘 하는 것, 실력으로 승부할 수 있는 건 그나마 과장 차장까지인것 같아요. 거기까지는 실무를 많이 하니까요. 그런데 차장 이상부터는 거의 정치가 중요해지죠. 어제 한 말 오늘 모른척 하고. 싫어도 좋은 척.”


사원, 대리급들이 윗 사람들을 보았을 때에도 정치하는 게 보이나

“밑의 사람들 입장에서도 윗 사람들이 아부하고 정치하는 게 다 보여요.
저는 회사에 들어왔을 때, 저도 일을 잘하면 되지, 정치가 꼭 필요한가? 라는 의문을 많이 가졌었어요. 그렇게 하고 싶지도 않았구요. 그런데, 위 직급들을 보면, 그런 사람들이 위에 가 있어요. 실력보다도 정치를 잘 하는 사람들이 꼭 잘 되어 있더라구요. 그런 걸 보고 학습이 되는 거에요. 아, 나도 올라가려면 저렇게 해야 하는구나, 라구요.”
-문대리


가려운 데를 긁어준다?

"꼭 정치 잘 한다는 게, ‘정치질’ 만 의미하는 건 아닐 거에요. 예를 들어 윗사람의 가려운 데를 긁어주는 거죠. 보면 아 ‘저사람 너무 바빠서 저것까지 신경 못 쓰는 구나, 저걸 내가 대신 처리해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어요. 그럴때 그런 걸 처리해 주면, 상사는 굉장히 좋아해요. 덕분에 잘 해결했다, 라고 칭찬도 해 주고, 저도 기분도 좋구요. 그리고 상사들이 처리하기 싫어하는 일이나, 좀 구질구질하고 지저분한 업무들이 간혹가다 있어요. 다른 팀에 싫은 얘길 해야 한다던가. 그런 걸 알아서 처리해 주는 거죠. 그렇게 가려운 데를 긁어주니까 ‘정치 참 잘 한다’ 라는 얘길 듣기까지 했거든요. "
-신차장



정치 잘 하는 동료를 보면 참 얄밉고, 정치 잘 하는 상사를 보면, 저러니까 저 자리까지 올라갔구나, 하는 회의감도 듭니다.
진급 같은 것이 일과 실력으로만 평가받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나도 정치를 해야 하나? 라는 생각도 듭니다.
이번 화에서는 사내 정치가 꼭 필요한가? 라는 질문부터 사내정치를 잘 하는 사람들, 그리고 그러한 사람들을 바라보았을 때 다는 솔직한 생각들, 그리고 높은 직급으로 올라갈 수록 일하는 실력이 아닌 정치가 중요해진다는, 언니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들어 보세요. :)

[언슬조18화 전체듣기]->
https://youtu.be/cDj6ynvdzrg
[언니들의 슬기로운 조직생활]은 부장, 차장, 과장, 대리, 사원의 각기 다른 직함을 가진 5명의 여성 직장인들이 함께 모여 고민과 팁을 나누는 시원 솔직한 수다의 자리입니다. 매주 목요일 밤 스팀잇에서도 찾아뵙겠습니다. 일하는, 일했던, 일을 할 모든 여성에게 알려주고 싶은 팟캐스트, 언.슬.조입니다. 여러분의 직장생활은 언니들을 알기 전과 후로 나뉠 거에요. (찡긋) [팟빵](http://www.podbbang.com/ch/16009?e=22624535) [팟티](https://www.podty.me/episode/1012010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