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또는 해외) 유학시 주의사항

By @tanky8/6/2019kr

저는 프랑스 유학에 관한 상담 또는 조언 요청을 지속적으로 받아 오고 있는데, 그럴 때마다 제가 빼놓지 않고 해 주는 이야기 중의 하나를 공유합니다.
최근에 또 프랑스 유학 희망생의 연락을 받은 게 계기가 되었어요. 얘길 하다 보니, 이 조언 만큼은 비단 프랑스 유학 만의 문제가 아니고 어딜 가든 공통적인 내용인 것 같단 생각이 들었고, 또 굳이 제가 직접 상담해 주는 이들이 아니라 하더라도 이건 다수가 꼭 알고 조심하면 좋겠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것은…

프랑스 (또는 해외) 유학시, 이상한 한인 교회 들을 꼭 조심하시란 겁니다. 그러니깐, 막 유학 와서 어떤 이유로든 한인 교회에 가고 싶다면, 그곳이 정상적인 교회인지 꼭 한번은 확인한 후에 가실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정말 프랑스 (파리?)로 오신다면, "파리열방교회" 는 피하세요.

여긴 정상적인 교회가 아닙니다. 제 사견이 아니라, 실제 2017년에 재불한인기독교협회에서 탈퇴(제명)되었고요. 이런 저런 경로로 이미 아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만, 뉴스 등 여러 언론 매체를 통해 이미 이 교회의 목사가 성폭력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소식이 전해졌고, 이 문제는 ’그것이 알고싶다’ 에서도 다뤄졌다죠. 프랑스에서도, 예를 들어 르몽드지에서도 이 사건은 조명되었습니다.
그 교회 송영찬 목사('목사'라...)는 성폭력, 불법 자금 등 운영 비리, 가정 폭력 등 몇몇 악행을 저질렀다는데, 그 중 성폭행 외엔 뭐뭐가 검찰 조사 대상이었는지, 지금 상황은 어떤지 그런 건 저는 모르겠네요.

아무튼. 뭐 저는 이런 검찰 조사 이전에도 사실 이 교회가 거의 말만 교회지 이상한 데란 걸 대충 알고 있었지만… (파리 한인들 사이에서 암묵적으로, 그러나 꽤 공공연한 사실입니다)
마침내, 이 교회 목사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는 여러 여성들의 고발과 또한 친아들의 아버지 고발에, 솔직히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최악이라 저도 많이 놀라고 안타까웠네요.

이 건에 대하여 좀더 알고 싶으시다면 인터넷상에 정보들이 있겠고, 이 특집기사 시리즈(1~3) 를 참고하실 수도 있겠네요.
목사 아들이 본인 인스타그램에 올린 글을 누군가 캡쳐해 올린 것도 있는데, 이걸 보고 나서 특히 많이 슬펐습니다. 이미 벌어진 비극을 어쩔 순 없지만, 적어도 죄를 지은 사람은 꼭 죗값을 치르길 바랍니다.

파리열방교회 사람들은 예전 부터도 이같은 교회내 피해자들을 신천지라 몰아 붙이면서 교회에서 내쫓아 왔고, 심지어 아직도 그 목사와 교회를 옹호하는 사람들이 있다는데... 뭐 더 얘기하고 싶지 않네요. (미친 거랑 뭔 얘기를)

아무튼 제가 길게 얘기할 건 없고, 본인이 프랑스 유학을 생각 중이거나 또는 주변에 프랑스 유학을 생각 중인 지인이 있는 분들께 이것 만큼은 꼭 알려드리고 싶어 간략히 남깁니다. 누구에게라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정보일 수 있으면 그만입니다.

4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