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superchoi입니다. 리플은 쓰레기라고 생각해서 리플 상승을 눈꼽만큼 관심도 없게 생각하다 요즘 들어 리플의 상승에 대해 다시 생각을 해봅니다. 왜 내 생각이랑 틀리게 이렇게 높이 움직였을까??? 이유는 아직도 대다수의 사람들이 화폐는 발행의 주체가 확실해야 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제가 가상화폐에 대해서 주위 사람들과 대화를 주고 받을 때 가상화폐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반대의 사람이 내세우는 주장이 주체가 확실하지 않기에 잘못 됬을 경우 책임질 사람이 없다입니다. 즉, 자기 돈 잘못되면 보상 받을 곳이 필요하다라는 군중 심리가 강하기 때문인거 같네요. 그런데 리플은 주체가 명확한 거죠. 거기에 정부에서 가상화폐 거래소 통제 이야기가 도는데 각종 은행과 계약 체결하는 뉴스가 대형 포털 사이트며 뉴스에 나오지요. 가상화폐 제대로 모르는 사람들은 비트나 이더보다 리플이 더 안전하고 좋은 가상화폐입니다. 이런 이유로 뭘 모르는 사람들은 일단 리플부터 사더군요. 전 리플에 대해서 엄청나게 부정적인 생각을 가졌지만 이러한 이유로 리플이 꽤 오랬동안 상승할거라고 생각하고 있거든요. ( 몇 일 전 저희 여직원이 저 때문에 가상화폐에 눈을 떠 신랑한테 가상화폐에 투자를 하자고 했다가 크게 싸웠답니다. 신랑이 뭔 멍멍이 소리 하냐고 크게 화를 냈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오늘 아침 남편이 슬며시 리플을 샀다고 말 하더랍니다. 못 사게 할 땐 언제고 왜 인제와서 몰래 샀냐고 했더만 싸우고 나서 자신이 좀 혼자 알아봤는데 이게 자신이 생각했던거랑 달랐던 거죠. 그래서 왜 리플을 샀냐고 했더니 이유는 리플 뉴스도 많이 나오고 시가총액이 2위여서 샀다네요. 군중심리는 참으로 무섭습니다.)
화폐의 발행 주체 확실한거 좋지요. 화폐의 발행 주체만 확실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 발행 주체가 해당 화폐의 흐름을 좌지우지 할 수 있도록 권한을 가진다면 말이 좀 달라지죠. 리플은 그런 코인입니다. 관리하는 사람 따로 있고 쓰는 사람 따로 있는 지금의 지폐 화폐와 구조가 다를 바 없는 그런 가상화폐입니다. 개인적으론 IMF처럼 국가 부도 위기를 겪듯이 리플의 주체 회사가 부도 위기를 겪게 되면 어떻게 될지 생각을 해볼 문제있는 코인이라 생각합니다.
자기 스스로 가상화폐에 대해서 공부하고 고찰하고 고민해서 깨우친 사람이라면 생각을 해보셨을 수 있습니다. 근데 이런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현재는 아주 극소수 일겁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극소수 일겁니다. 이 극소수의 사람이 다수의 사람들을 계몽 시킴으로 다수의 생각을 똑바로 키웠을 때 비로소 어떤 가상화폐가 화폐로써 진정한 가치를 나타낼 것인지 옥석이 가려질 겁니다. 하지만 다수의 사람들 생각이 변하는 시간이 매우 오래 갈거 같네요. 중간중간 ICO 관련 사기 소식이 기사화 되면 화폐가 주체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위에서 언급된 내용들은 절대 들어볼려고 조차하지 않을 거니까요. 결국은 당분간은 주체가 확실한 리플과 같은 코인들이나 규모가 좀 있는 은행들과 계약이 체결되는 코인들 위주로 가격은 상승할 거 같네요. (은행 또한 주체가 확실하면 문제 발생 시 떠넘기기 하면 되니 계약 파트너로 아주 좋아 할겁니다.)
@cain1914 << 이분이 올려주신 글을 잘 살펴 보시면 현재 플립을 구매한 재화들의 %가 나옵니다. 원화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참고하시고 생각해 보세요. (영문 블로그지만 그래프 및 챠트 참고 할게 있어서 사용했네요.)
https://steemit.com/cryptocurrency/@cain1914/ripple-evolution-analysis-xrp
이상으로 제 생각을 한번 적어봅니다. 글쓴다고 2017년 마지막 저문 해를 못보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