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마군(@skuld2000) 입니다.
지난 주에 구입했던 라즈베리 파이3 포스팅을 기억하시나요 (https://steemkr.com/kr/@skuld2000/review-3-raspberry-pi-3)
흑흑.. 1초가 1년 같은 시간과 정신의 스팀잇에서 무려 1주일이나 흘러서 후속 포스팅을 올리게 될줄이야.
반성합니다.ㅠㅠ
이번에는 라즈베리 파이를 최대한 쓰기 편하게 셋팅 하는 과정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일단 처음에는 아무 셋팅도 되어 있지 않으니 HDMI, 마우스, 키보드, 랜선 등 주렁주렁 연결하고 시작 했습니다.

아이구야.. 보기만 해도 머리가 지끈 거리는 군요.
제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전원 연결 외에는 아무 선도 연결하지 않는다.
- 회사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스마트폰 등에서 원격 연결로 모든 작업이 가능하게 한다.
우선 라즈베리 파이에 연결할 microSD 카드에 라즈비안 OS 이미지 파일을 얹어줘야 합니다.
라즈비안 OS 는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raspbian/ 여기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with desktop 과 lite 두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desktop 은 일반적인 윈도우나 맥 처럼 gui 기반의 os 이고 lite 는 dos 처럼 터미널 방식의 cli 기반 입니다.
일반적으로는 desktop 을 설치하시는 게 편하시겠죠? 뭐, 개발자 이시거나 유닉스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cli 가 편하실 지도 모르겠네요.
어차피 desktop 을 설치해도 터미널도 포함되어 있으니 with desktop 을 다운 받겠습니다.
그리고 다운받은 라즈비안 os 의 이미지 파일을 sd 카드에 구워줄 etcher 라는 프로그램도 설치해 보겠습니다.
https://etcher.io/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받으신 후 설치해 주세요.
라즈비안 os 이미지 파일과 복사될 sd 카드의 드라이브를 선택 후 flash 를 눌러 주면 5~10 분 정도 후에 완료 됩니다.
해당 sd 카드를 라즈베리 파이에 끼우고 전원을 연결 하면 자동으로 부팅이 시작 됩니다. 별도의 파워 버튼 같은 거 없어요.
짜잔... 간단하네요.
와이파이 연결해 주고 인터넷도 잘 되나 확인해 봅시다.
네. 전혀 문제 없네요.
웹 브라우저는 기본적으로 크롬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다만, 한글은 기본 지원을 하지 않기 때문에 한글 페이지에 들어가면 다 ㅁㅁㅁㅁ 이런식으로 나옵니다.
한글이 나오게 하려면 로케일 설정 및 한글 폰트를 별도로 다운로드 해야 하는데 이 부분은 지금 그다지 필요하지 않으니 패스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구글 검색을...
자, 이제 지긋지긋한 선들을 없애 버리기 위해 원격 접속을 설정하겠습니다.
라즈비안의 테스크바에 있는 메인 버튼을 눌러서 Preference -> Raspberry Pi Configuration 에 들어갑니다.
스크린샷과 같이 SSH 와 VNC 를 Enable 로 바꿔 줍니다.
SSH 는 putty 같은 터미널 프로그램을 통해 원격 접속을 하게 해주고 VNC 는 우리가 흔히 아는 원격 데스크탑 연결로 바탕화면 자체를 원격에서 보면서 조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일단 이번 포스팅에서는 VNC 연결을 다뤄보겠습니다.
VNC 를 Enable 시키면 테스크바의 우측에 VNC 아이콘이 생깁니다.
이걸 눌러보세요.
원격 접속시 입력할 IP 주소가 보입니다.
자주 사용하실 분은 VNC 에 회원 가입을 하면 IP 입력 없이 로그인 만으로 여러 기기의 원격 연결을 관리할 수 있어 편리 합니다.
그리고 Option 에 들어가서
스샷과 같이 Authentication 을 UNIX Password 에서 VNC Password 로 바꾸고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서 종료.
자! 이제 다 끝났습니다.
원격 접속할 PC 에 VNC 뷰어를 설치해 봅시다.
https://www.realvnc.com/download/viewer/
보시다시피 온갖 종류의 OS 를 지원 합니다.
스마트폰에서도 PC 나 라즈베리파이에 원격 접속이 가능하다는 얘기죠.
IP 를 직접 입력하시거나 로그인 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미리 설정한 비번을 입력해서 접속하시면
짜잔!
데스크탑에서 원격 접속이 되었네요.

아이패드에서도 잘 되는 군요.
이제 사용에 아무 문제가 없으니 선들을 싹다 뽑아 버리겠습니다.

속이 다 시원 하네요.ㅎㅎ
전원만 연결 한 상태로 안보이는 곳에 짱박아 버렸습니다.
이번 편은 사실 채굴과는 관계 없이 라즈베리 파이를 사용하기 위한 셋팅 작업 이었네요.
다음에는 스트라티스 코인을 본격 채굴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