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진 것 없는 뉴비가 뉴비를 돕는 이유

By @peanutbutter2/20/2018kr

안녕하세요 @peanutbutter 땅콩버터입니다.

스팀잇을 시작한지 30일 안에 명성 50을 달성했네요 감개무량합니다. 또 어제 업비트 스팀 지갑이 열려서 가지고 있던 스팀 1700개 정도를 스파업했습니다.

가끔 제 글을 논리적이다 혹은 재밌다 라고 말씀해주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런 분들께는 정말 무한한 사랑으로 보답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렇지만 사실 저는 글 쓰기에 그닥 재능 있는 편은 아닙니다.


##### 스팀잇을 시작하게 된 계기 ---

저는 항상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실천을 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암호화폐를 투자하다가 여름쯤 @haejin님 때문에 스팀잇을 알게 됐고 스팀잇을 기웃거리다 @noctisk님의 글을 발견하고 '나도 글을 써야겠다!' 는 생각이 들어 가입을 했습니다.

사실 가입하고도 한동안 눈팅만 지속했습니다. 특유의 눈치보기죠. 좋게 말하면 시장 파악이구요 ㅎㅎ 그렇게 한달 정도 보다보니 어떤 느낌인지 알 것 같았습니다.(그와중에 시험삼아 적어본 첫 글은 조회수 4를 기록..)


##### 뉴비가 살아남기 힘든 구조 --- 며칠 전 화제가 되었던 글들을 봤습니다.

@naha님의 글 - 스팀잇 19일차 | 창작자는 스팀잇에서 절대 보상받지 못한다
@outis410님의 글 - 스팀잇은 가난한 창작자에게 많은 보상을 주는 곳이다

저는 양쪽 다 일리 있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근거가 있고 합리적인 주장이 있죠. 하지만 다른 매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스팀잇이 좋은 곳일 뿐 여전히 정착하는 사람보다는 떠나가는 사람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어떤 이유에서든지 말입니다)

그래서 저 문제와는 조금 다른 시각인 '오는 사람을 잘 캐치하자' 가 제 전략이였죠.


##### 정착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SNS의 기본은 관계입니다. 관계는 소통이고 소통은 SNS 활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낳죠. 결국 근본적인 관계가 있어야 모든 것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SNS 생명과 성장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물론 스팀잇에 적절한 보상을 바라고 오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것 또한 아직은 관계에서 오는 것들이 더 많습니다.(이 부분은 큐레이팅 시스템이 더 성숙해져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가진 것이 없어도 같은 처지의 뉴비들을 도울 수 있는 것들을 생각해보았고 제가 가장 필요로 하며 SNS의 기본이라고 생각하는 '관계' 형성을 도와줘야겠다고 결정했습니다.


##### 그래서 진행하는 것. 그리고.. --- 지금까지 진행한 이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제 1회] 뉴비끼리 맞팔 하자!!! 이벤트 Event for newbie](https://steemit.com/kr/@peanutbutter/1) [# [제 1회] 뉴비끼리 맞팔 하자!!! 결과 발표 - 발생한 팔로우 약 900회](https://steemit.com/kr/@peanutbutter/1-900) [# [제 2회] 뉴비끼리 맞팔 하자!!! 이벤트 EVENT for Newbie](https://steemit.com/kr/@peanutbutter/2-event-for-newbie) [# [제 2회] 뉴비끼리 맞팔 하자!!! 결과 발표 - 발생한 팔로우 약 700회](https://steemit.com/kr/@peanutbutter/2-700) [# [제 3회] 뉴비끼리 맞팔 하자!!! EVENT for Newbie](https://steemit.com/kr/@peanutbutter/3-project-for-newbie) [# [제 3회] 뉴비끼리 맞팔 하자!!! 결과 발표 - 발생한 팔로우 약 1100회](https://steemit.com/kr/@peanutbutter/3-1100) (위 이벤트들은 마감입니다. 4차 이벤트는 21일(수)에 합니다)

단순 팔로워를 늘리는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기도 하지만 저는 뉴비들의 정착이 자신의 글을 보고 댓글로 반응해 줄 1, 2명이 있냐 없냐에 따라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매회마다 3SBD가 나가지만 제가 글 실력이 모자라 글 보상만으로는 조달하지 못해서 보팅봇을 활용하고 있습니다.(하지만 보팅봇은 가끔 적자가 나유 ㅠㅠ) 하지만 꾸준하게 지속할 예정입니다. 바다에 사는 플랑크톤이 많아야 바다에 사는 모든 생명체들이 건강할 수 있으니까요.

또 새로운 컨텐츠를 기획 중입니다. 보팅 이벤트도 좋지만 팔로워분의 컨텐츠를 직접 소개하는 고정 컨텐츠를 기획중입니다. 그리고 저도 승낙을 받고 그 분의 컨텐츠를 1회성으로 시도해보는거죠. 서툴지만 재밌기도 하고 해당 팔로워분의 컨텐츠도 많은 이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고 봅니다.


##### 끝으로 --- 플랑크톤이 많아지면 바다에 먹을 것들이 풍부해지고 물고기, 돌고래, 고래들도 늘어나는 선순환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그리고 제가 한 것들은 분명히 저에게 돌아올 것이라 믿습니다.

비록 작은 일이긴 하지만 스팀잇을 위해서 꾸준히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스팀잇을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당신은 정말 최고입니다 ㅎㅎ

tag1.png

7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