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단하게 집에서 만두를 만들수 있다면?
만두 너무 맛있지만 집에서 만들려면 손이 많이가요. 만둣속도 준비하고 만두피에 하나하나 빚으려면 한두시간은 족히 걸려요. 저도 한동안은 남편과 일년에 몇번씩 만두를 대량으로 만들어 냉동보관해서 먹곤했는데 그것마저 귀찮아 하기 싫을떄가 많아요. 월남쌈을 자주 먹는 저희집은 항상 라이스페이퍼가 집에 있는데요. 언젠가 부턴가 요 라이스페이퍼를 만두피처럼 사용해 군만두로 구워먹으니 맛도 있고 만들기도 편하더라구요. 오늘 한번 보여 드릴꼐요 ^^
오늘은 만두 만드는 방법을 주로 알려드리는거니 만둣속 재료는 개인취향대로 넣으시면되요. 저는 기존의 만둣속재료 보다는 집에 있는것 위주로 만들어요.

애호박은 채에 갈아 준비해주세요. 저는 총 1개 반 분량을 썼습니다.

애호박 자체엔 수분이 많아요. 소금 1티스푼을 골고루 뿌려 섞어주신후 5분후에 호박의 물기를 꼭짜주세요.

만두에는 고기가 들어가야 맛있어요. 저는 어제 먹다남은 구운 닭고기를 이용할꺼예요. 이외에도 소고기나 돼지고기 다진걸 쓰셔도 됩니다. 저는 익힌고기가 남아서 썼지만 생고기도 상관없어요.

간단한 만두 매인 속 재료입니다. 물기를 꼭짠 두부, 애호박, 그리고 양념된 닭고기예요 ( 요 레시피는 어제블로그를 보시면 있어요). 여기에 후추와 소금적당량을 넣어주신후 고루 섞어주세요.
속재료가 잘 뭉쳐지게 해주기 위해 저는 전분가루를 조금 넣어줬어요. 밀가루를 넣어도 상관없을듯해요.

요것은 그냥 꺳잎이 아닙니다. 제가 직접 재배한 꺳잎이예요 ! 냉장보관한지 2-3일 되서 조금 시들해 보이지만 얼마나 맛있는데요. 요것도 만두안에 넣을꺼예요.

제가 쓴 라이스 페이퍼는 타피오카가 들어있어서 다루기가 비교적 쉬운듯해요. 잘찢어지지 않거든요.

뜨거운물에 한번 담근 라이스페이퍼를 깔고 그위에 꺳잎 1장을 올려주세요. 적당량의 만둣속을 넣어주신후 월남쌈을 말듯이 돌돌 말아주시면 됩니다.

요렇게요 !

튀김가루를 뿌린 접시에 돌돌말린 만두를 올려놓으신후 튀김가루로 잘 코팅해주세요. 이렇게 하지 않으시면 만두끼리 붙고 찢어져요.

튀김가루에 잘 덮여졌죠?

오일을 두르고 약불로 달군 팬에 살살 돌려가며 구워줍니다. 튀김가루때문에 기름이 금방 타요. 약불에서 천천히 해주셔야 만두겉면이 고르게 익고 빨리 타지 않아요.

저는 재료들이 이미 다 익거나 오래익히지 않아도 되서 금방 구웠지만 생고기를 쓰시면 충분히 익었는지 확인후 팬에서 빼주세요.

간장과 서빙해 줍니다.

쫄깃한 만두피의 식감은 기존의 만두와 확실히 달라요. 고온에서 금방 튀기면 바삭한 맛이 더하고 저처럼 약불에 은근히 구워주면 쫄깃한 맛이 크답니다. 부드러운 만둣속은 고소한 두부, 닭고기 그리고 호박으로 꽉차서 짭짜름하게 양념이 되있어요. 이 레시피의 가장 좋은 점은 집에있는 아무 재료나 취향껏 양념해 넣으면 되니 간단하고 실용성이 굉장히 커요. 맛도 있고 배도 든든해서 오후 간식이나 나들이 도시락으로 싸가면 딱 좋을듯해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