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 글을 쓰고있는 현재 NXT Block Height 1635794('17.12.28, 11:08:59 KST) 생성되어 지나가고있습니다.
1636363 블록 생성 직후에 예정된 Ignis Airdrop 스냅샷 까지 9시간 남짓 남았다고 보이고 오후 8시~8시30분경 스냅샷이 이루어 질 것 같습니다.
만4천사토시까지도 갔었던 NXT가격은 거품이 서서히 꺼지며 지난 4일간 하락세를 보였는데요,
Bittrex BTC-NXT Price Chart 1시간봉
시간봉 기준으로 현재 가격인 7천 사토시 전후에서 지지선이 보이고 여기가 무너지면 5천사토시에서 지지가 나오는 흐름이 되겠습니다.
이 시점에서 NXT를 매입하려는 사람들은 하락세인 NXT를 몇시간 내로 차익을 남기고 나가려기 보다는 Ignis를 받기위해서 매수를 할텐데요,
그렇다면 현 시점 7천 사토시에 NXT를 구입했을 경우 1월1일에 생성되는 0.5Ignis와 1NXT를 합한 가격이 7천 사토시가 될 것이냐는게 손익분기점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거꾸로 IGNIS 가격을 생각해본다면,
에어드랍 시점 이후 NXT의 폭락이 예상되는데 과연 NXT의 잔존가치가 어느정도에서 형성되느냐가 IGNIS 출시 후 가격을 결정할 것 같습니다.
NXT의 한계로 인해 Ardor 체인을 런칭하는 Jelurida 사의 의도는 여전히 모호한데요,
지난 7월 Ignis 발표때만 해도 구형 체인의 NXT의 한계로 인해 Ardor와 Ignis로 넘어가는 뉘앙스의 발표를 했지만,
NXT의 가격이 급등한 최근에 NXT도 지속적으로 서포트한다는 내용을 발표하였습니다.( http://nxtwiki.org/wiki/FAQ#What_will_happen_to_Nxt_after_Ardor_launches.3F )
하지만 과연 최신 멀티체인이 가능한 ARDOR 체인의 런칭 이후 NXT 블록체인의 신규 업데이트나 개발이 진행될 것인가는 의문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는 결국 시간이 흐르면 여러가지 한계를 가진 NXT체인은 사장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지만 Ignis 스냅샷 이후의 NXT가격이 어느정도 선에서 형성될지는 섣불리 예상하기 힘들어 보입니다만,
스냅샷 직전 가격의 절반 이상은 폭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현재 NXT를 구입하는 사람들은 Ignis를 받으려는 사람들이며 Ignis 스냅샷이 끝나면 NXT 가격이 떨어질 것을 알고 사는 사람들이기 때문이죠.
스냅샷 직후 NXT 보유자들은 서로 조금이라도 높은 가격에 빨리 팔려고 할 것이며 이것은 매도가 매도를 부르는 투매가 나타날 것입니다.
국내 거래소 Upbit의 경우 스냅샷 전후로 NXT거래를 막는다고 공지를 하였는데요, 과연 스냅샷 직후 거래를 얼마나 빨리 열어주느냐가 조금이라도 높은 가격에서 팔 수 있을지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NXT를 보유하고있으면 여러가지 변수로 머리가 아프실 듯 한데 제 의견은 그냥 참고만 하시고 모두 성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