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마스터입니다!
인터넷 방송에 대한 뜨거운 관심으로 인해 유튜버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방송쪽 회사에 가입되어있는 유튜버들은 아무래도 국내 회사에서 일정 금액을 지급하다 보니, 세금을 사실대로 내고 있을 것 같습니다.(어느정도 속일 수는 있겠지만요.)
현재 세법을 배우고 있는 학생으로서 법들을 찾아보니 아X리카 등의 플랫폼은 국내회사라 (트X치도 트X치 코리아에서 직접 돈 지급하는 것으로 압니다.) 그 회사에서 지급하는 금액은 국가에 세금신고가 접수된다고 합니다.
다만 유튜브는 다릅니다. 유튜브 본사에서 직접 돈이 송금되는 시스템이라 개인 방송을 하는 유튜버들은 개인이 따로 소득신고를 하지않는 이상 국가에서 집계가 되지않습니다.
유튜브가 해외기업이라 한국 국세청에 신고를 안 해도 되기 때문이죠.
현재 세법 상으로 소득신고를 안 했을 경우 부과되는 벌금은 내지않은 차액분의 연 10퍼센트 정도밖에 되지않아 사실 구독자가 많은 개인 유튜버들도 알면서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도 많았습니다.
다만 꼬리가 길면 밟힌다고 했던가요. 고소득 유튜버들이 다수 적발되긴 했습니다만 이러한 조치는 일시적 조치뿐입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저소득 유튜버들이 신고하지않은 소득은 더더욱 잡아내기 힘들고 고소득 유튜버들이 소득을 낮게 신고해도 걸리지 않습니다.
물론 유튜브 본사에 요청해봤자 유튜브에서는 아마 거부할겁니다. 다른 회사들도 그랬거든요...
세법에 어떠한 것을 추가해야 유튜버들의 소득이 어느정도 제대로 신고될까요?
신고방법이 어려워서 그럴까요?
단순 홍보만으로 적법하게 소득신고할까요?
여러분들의 생각을 말씀해주세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