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전자 신분증 - 위챗신분증

By @kpanda1/6/2018kr
안녕하세요, @kpanda입니다.

위챗이라는 SNS를 알고 계시나요?

중국에서는 '웨이신'이라고 불리는 가장 유명한 SNS중 하나로, 단순히 회원들간의 소통을 넘어서 결제시스템까지 폭 넓게 쓰이고 있습니다. 마치 우리나라의 카카오톡처럼 중국인들 혹은 중국과 관련있는 사람의 휴대폰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SNS중 하나죠.


http://u2.huatu.com/uploads/allimg/171227/660517-1G22G0001IE.png
출처

2017년 12월 25일, 중국 광저우공안부에서 중국 최초로 위챗을 바탕으로한 전자신분증의 일종인 '위챗신분증' 을 발급하였습니다. 이후부터는 간단하게 QR코드 스캔, 얼굴인식, 지문 등의 방식으로 타인에게 자신의 신분을 증명 할수 있게 되습니다. 머지않은 미래에 보급화가 되면, 관공서에서 업무를 보거나, 비행기와 호텔 등을 예약할때도 사용할 수 있겠죠.

VIEID (Virtual identity electronic identification)라는 중국 정부가 승인한 신분증 방식이라고 합니다.
여러가지 목적중 하나로, 중국 정부는 인터넷에서 형성된 커뮤니티는 이미 하나의 사회로 볼수 있는 시대가 왔다고 여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안에서 벌어지는 불법적인 일들에 대해 예방을 하고자하는 목적을 가지고 이러한 정책을 실시하는 것 같습니다.

2018년 1월부터 점진적으로 정부가 주도하여 중국 전역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갑니다.

저도 한 번 자세히 알아보고 다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