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나의 코인투자] 한국형 스팀잇? 유니오(UUNIO) 밋업을 다녀왔습니다.

By @jxwonah4/20/2018coinkorea
스크린샷 2018-04-20 오후 2.24.14.png
안녕하세요. 워나 @jxwonah입니다. 스팀잇을 좋아하고 스팀 블록체인을 아끼는 유저 입장에서, 한국형 스팀잇 [유니오 @UUNIO](https://uun.io/)가 궁금했습니다.   ### 스팀잇 유저의 가려운 부분을 어떻게 긁어주겠다는 것인지 말입니다.

밋업은 7:30~9:30 까지 약 2시간 가량 진행됐고, 처음 1시간은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에 대한 강의였습니다. 나머지 1시간이 유니오(UUNIO)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후반부 1시간 동안은 파트너십, 오프라인 밋업, 인플루언서, 콘텐츠 크리에이터, 플랫폼 활성화 정책 등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뤘으며, 서비스 내부 구조에 대한 설명이 많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가장 결정적인 건, 스팀 대비 빠르고 보상기간이 무제한이라는 점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Q&A 시간을 활용해 질문했고, 제가 받은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Q. 스팀 블록체인보다 빠르다고 하는데 어떻게 빠른 것인가?
A. AWS를 사용하며, 블록체인 상에 콘텐츠는 저장하지 않고, 보상 부분만 저장한다.

Q. AWS를 사용한다는 것이 어떻게 블록체인의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가? 스팀 증인들도 AWS 사용한다.
A. 노드들의 서버 비용을 유니오 플랫폼 측에서 지원할 것이다. 충분한 답변이 되지 않은 것 같지만, 해당 부분은 준비 중에 있다.

Q. 보상 부분만 저장할 경우, 콘텐츠에 대한 신뢰도는 누가 보장하는 것인가. 유니오 측이 중앙화된 서버에 콘텐츠를 저장하여 신뢰도를 보장할 경우, 이게 과연 블록체인 기반의 콘텐츠 마켓플레이스라고 할 수 있는 것인가?
A. 사용자들이 그러한 문제제기를 하지 않을 것 같다. 답변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CTO가 준비하여 다음 밋업에서는 답변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이제부터 고민할테니, 투자해달라.

밋업이 끝나고 Q&A를 하며 느낀 솔직한 심정입니다. 스팀 대비 강점으로 내세운 빠른 속도와 보상기간에 대한 고민이 충분하지 않아 보였습니다. 실제로 관계자의 답변이 그랬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암호화폐 투자자로서 마땅히 비판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Q&A시간을 너무 혼자 잡아먹는 것 같아서 미처 다 하지 못한 질문들이 있습니다. 유니오(@UUNIO) 측의 답변이 궁금합니다. 댓글 작성 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수정/삭제가 불가능한 스팀 블록체인에 아래 질문에 대한 답글이 달리기를 바랍니다.

쉬운 이해를 돕기위해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Q1. 저는 어뷰저A 입니다. 외부에서 콘텐츠를 복사/붙여넣기하여, 유니오에 올렸습니다. 이것이 표절이라는 걸 모르는 사람들은 좋은 글이라며 마구 '좋아요'를 눌러주었고, 저는 그렇게 받은 보상을 거래소로 빼서 원화를 챙겼습니다. 그리고는 시간이 지나서 표절 논란을 피하기 위해 기존 글을 다른 내용으로 수정했습니다. 저에게는 어떠한 패널티무슨 기준으로 주어지는 건가요?

Q2. 저는 운영자 B입니다. 어뷰저 A의 활동이 문제가 되면서, 내부 협의 결과 콘텐츠의 수정/삭제를 불가능하게 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블록체인의 속도 향상을 위해 콘텐츠는 유니오 플랫폼의 중앙 서버에 보관됩니다. 그러던 중, 정부기관에서 특정 콘텐츠를 지목하며 해당 글을 삭제 또는 수정 조치하라고 했습니다. 운영자로서 중앙 서버 내 해당 콘텐츠에 접근할 권리가 있기에, 어렵지 않게 삭제 조치를 했습니다. 다시 말해, 저는 콘텐츠를 검열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그럼 과연 저는 이 플랫폼을 블록체인 기반이라고 말할 수 있는 건가요?

 

4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