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Joey Park 입니다. 스팀잇과 **nTOPAZ**에서 주로 활동했었는데요. 이번 하락장을 겪으면서 트레이딩에 관심이 생겨 올 해 1월부터 책과 인터넷 그리고 유튜브 동영상을 참조하면서 나만의 기법으로 차트 공부를 열심히 하였습니다.

공부를 하던 중, 올 해 3월 **고팍스(GOPAX) 거래소**와 집단 지성과 머신 러닝&인공 지능을 활용한 예측 플랫폼 **신디케이터(CND)**가 주최하는 가격 예측 대회에서 참가자 약 1,000명 중 29등으로 만족할만한 성적을 나타냈습니다. 저의 예측률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약 65%입니다. 저만 믿으세요 😂

저는 앞으로 암호화폐의 기술적 분석이 되는 내용을 먼저 업로딩할 예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암호화폐 투자자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비트코인(BTC)과 스팀잇 커뮤니티에서 가장 관심이 높은 스팀(STEEM)의 차트 예측을 주로 할 예정입니다. SCT의 @haejin 이 되겠습니다 😂
시간이 되면 이더리움(ETH) 또는 이오스(EOS)도 욕심내서 해보려고 합니다. 그러면 검색을 통해 SCT에 유입되는 사람도 많아지겠죠..? 😍
암호화폐의 기술적 분석_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Moving Average)**이란 전통 금융 시장인 주식, 파생 상품 시장을 비롯하여 암호화폐 시장에서 기술적 분석 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도구로 과거 가격의 평균치를 나타내는 선이다.
예를 들어, 5일 이동평균선은 지난 5일 간 주가 평균 값을 선으로 이어 나타낸 것이다. 5일, 20일, 60일, 120일, 200일이 주로 흔히 쓰이며, 날짜가 작을수록 단기 추세, 날짜가 길수록 장기 추세를 나타낸다.
여러 이동평균선을 통해 다음의 3가지를 파악할 수 있다. 1. 해당 암호화폐 가격의 지지 라인과 저항 라인, 2.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 3. 정배열과 역배열의 신호를 파악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기술적 분석으로 많이 활용되기 때문에, 세력이 이를 역이용할 수 있으므로 여러 보조 지표와 차트 패턴을 고려하여 트레이딩에 임해야 한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뛰어난 트레이더는 아니지만,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을 쉽게 공유하여 SCT에서 활동하시는 분이나 외부 검색을 통해서 들어온 분에게 적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차근차근 한 편씩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