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자동차 모형(네모박스)이 기둥에 부딪쳐서 찌그러지는 모습을 구현해 볼 것 입니다.
이 글은 You tube 의 Mike Hermes 의 Maya tutorial : How to simulate a Car Crash 를 보고 작성하였습니다.
아래 그림에서처럼 Polygon 탭에서 원기둥 모양을 누르면 원기둥이 생깁니다. Y축 Transiate 와 Y축 Scale 을 1에서 4로 변경합니다. 그럼 원기둥이 커지고 밑둥이 XZ 좌표에 밀착됩니다. 그리고 Z축 Transiate 를 1에서 12로 변경해줍니다.

정육면체 아이콘을 클릭하여 Polygon을 생성하고 Y축 Transiate 을 2.5, Scale 을 (5,5,8) 로 변경합니다.

직육면체 Polygon 을 선택한 상태에서 Modify 메뉴에서 Freeze Transformations 를 누릅니다. 그러면 현재상태의 Transitate, Scale 이 기준이 됩니다.

F5키를 눌러서 FX 모드로 바꿉니다. 직육면체 Polygon 을 선택한 상태에서 nCloth 메뉴에서 Create nCloth 를 누릅니다.

직육면체 Polygon 을 선택한 상태에서 아래 그림처럼 polyCube 탭에서 가로 세로 높이를 10칸으로 만들어 줍니다.
사실 2번 단계에서 해야되는데 빠뜨렸네요. 지금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nucleus1 - Ground Plane 에서 Use Plane 에 체크하면 XZ 평면이 땅이 됩니다.

원기둥을 선택하고 nCloth-Create Passive Collider 를 눌러줍니다. 이제 원기둥은 아주 단단한 충돌 대상이 되었습니다.

Fields/Solvers 메뉴를 보면 Uniform 옆에 조그만 네모가 있는데 그걸 클릭하면 세부 설정을 하는 창이 뜹니다.

Uniform option 창에서 Magnitude 를 100, Direction Z 를 1 로 설정합니다. 이제 직육면체가 Z 방향으로 100 의 힘으로 움직입니다.

재생버튼을 눌러보면 직육면체가 움직이기도 전에 뭉개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육면체의 속성을 변경해 줘야 합니다. nClothShape1 - Dynamic Properties 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속성값을 변경합니다.

재생버튼을 눌러보면 직육면체가 원기둥에 부딪쳐서 찌그러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영화나 게임에서 충돌장면을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어마어마하게 복잡한 과정이 부과되지요.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 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