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관련 성공한 스타트업의 매니저분이 어떻게 커뮤니티를 구축하면 좋을지에 대한 기사를 읽고 정리 해 보았습니다.
Building the community
- Purpose
- 한 조직의 사명은 구성원들이 거기에 왜 자기의 돈과 시간을 쏟아야 할지에 대한 이유가 되어준다. “왜”냐는 질문에 답을 준다.
- 명료한 말로 정의된 사명(purpose statement)
- 그 사명에 공감하고 우러나는 마음으로 끈기 행동하는 그런 ‘꼭 맞는’ 사람들(right people)이 필요하다.
- “사람은 누구나 환대받고 싶어하고, 존중받고 싶어하며, 자신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지길 바란다. 인간의 보편적인 욕구다.”
- People
- Target Customer (20대? 30대? 투자자? 지식공유? 블럭체인? 개발? 채굴?)
- Practice (관습)
-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더 큰 소속감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리듬을 가지고 사람들을 한 자리에 모아 직접 얼굴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 “장소를 마련해 한 곳에서 반복적으로 만나면 친밀감과 신뢰가 쌓인다.”
- Place (공간)
- 구성원들을 커뮤니티에 잡아 두기 위해서는 그래서 구성원들을 상호간에 소개해주고 연결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구성원이 커뮤니티 참여를 시간낭비로 느끼지 않으려면, 참여를 통해 얻어 갈 가치가 분명해야 한다.”
- Progress
-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라든가, 다른 사람과의 의미있는 만남을 가치로 제안할 수도 있다.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식’으로 내가 준만큼 받아야겠다는 ‘거래적 관점’을 뛰어너머, 대가에 대한 기대 없이 ‘먼저 기여’하는 문화를 만드는 일이다. 내가 특정 대가를 바라지 않아도, 모두가 먼저 기여하는 문화와 이 토대를 공유하는 구성원들에 의해 어떻게든 나도 도움을 받게 되어있다는 믿음과 신뢰를 구축하는 일이다.
스팀잇은 Well development 된 커뮤니티의 좋은 예시라고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글을 쓰는 것 자체로 돈을 벌 수 있다." 라는 캐치프레이즈는 사람들에게 커뮤니티에 머무는 강력한 동기가 되며 Kr 커뮤니티 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서 스팀잇이 더욱 좋은 생태계가 되기위하여 서드파티 서비스, 다양한 기능들도 만들고 있다는 것(Kr 커뮤니티분들 존경합니다! ^_^!)도 스팀잇이 더욱 성장할 가치있는 생태계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아닐까요?
스티미니언분들은 스팀잇 이라는 커뮤니티가 발전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