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은 알고 싶다. ] 제 1화 로팀(LOTEEM)의 문제점

By @hours2/21/2018kr

스팀은 알고싶다..png

처음 인사드립니다.
스팀 커뮤니티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이나 칭찬할 사항들을 알아보려고 찾아온 @hours 입니다.
저희 hours는 여러분들에게 스팀잇에서 일어나는 소식들을 쉽고 정확하게 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제보와 리스팀 부탁드립니다.
그 첫 번째는 로팀(@LOTEEM) 입니다.

로팀이란 무엇인가?

https://steemitimages.com/DQmec6RoFRCmGaxG3T9C1X7qAJGMby3nM9VNkSc5v4xujrE/loteem_bg.png
(해당 이미지는 로팀포스팅에서 가져왔습니다. 문제가 된다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짧게 이야기하면

로팀은 스팀 커뮤니티에서 사용될 기금을 모으는 행사입니다.

라고 컨셉으로 진행되는 하루에 4번 발행되는 복권입니다.
보팅을 받은 수익금을 커뮤니티 기금, 복권의 배당금, 개발자와 로팀의 투자자 나눠서 분배됩니다. 로팀은 일정확률로 당첨이 되며 당첨이 되지 않으면 다음회차로 이월이 됩니다.

어떤점들이 문제인가?

저희가 처음 로팀을 접했을때 스팀잇을 하는 사람들에게 매일 작은 당첨이 될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좋은 컨텐츠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과연 로팀이 쓸모있는 컨텐츠인가 하는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그 몇가지를 한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당첨되지 않는 복권

로팀은 12월 10일날 부터 시작되어 마지막 당첨자가 12월 26일날 나온이후로 3개월동안 한명의 당첨자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로팀의 당첨확률은 1:8192이라고 합니다.
지난 3개월간 하루에 4번식 360번동안 당첨자가 나오지 않는다는건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로팀의 자동참여 기능

로팀은 참여등록을 통한 자동 보팅과 수동 보팅을 통한 참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기서 수동보팅은 따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자동보팅의 경우엔 신경을 쓰지않으면 하루에 4번의 100%보팅이 로팀에 이루어집니다.
참여를 등록하는 페이지만 제대로 구현이 되어있고 참여를 취소하는 페이지는 제대로 구현이 되지 않아서 많은 이들이 이를 불편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들어올땐 마음대로이지만 나가는건 자유가 아닌다? 이런느낌입니다.

3. 커뮤니티를 위해 사용되는 기금 ?

로팀은 커뮤니티 기금 모으기란 이름으로 항상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로팀은 스팀 KR의 저작권 관련활동을 통해서 모금이 이루어지는 행사라고 말하고 있지만 예산집행에 대한 포스팅이 개발자이신 @ludorum님의 포스팅에 나와있는 자료에는 현재는 하나도 사용되지 않고 있고 사용예산으로 책정된 1년금액은 수익에 비해 작은금액입니다.

이쯤에서 로팀의 한달 수익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수익은 저자보상을 기준으로 계산되었고 스팀 및 스팀달러의 가격 변동을 고려해서 둘다 4,000원정도로 계산했습니다.

통화 일주일 한달
스팀 180 720
스팀달러 820 3280
총원화기준(4,000원계산) 400만원 1,600만원

커뮤니티의 기금은 스팀달러 수익의 17%라고 하니 한달에 220만원정도로 현재 로팀이 시작한지 4개월이 다되어가는 현재 정확한 건 아니지만 700~800만원의 커뮤니티 기금이 모인걸 알수있습니다. 로팀의 1년 저작권 관련 예산은 360만원정도로 산정된걸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나머지 금액은 과연 쓸 생각이 있는걸까요?

저희는 로팀의 개발자인 @ludorum님이 스팀Kr이라든지 CheerUp , 스팀멘션 등의 여러가지 활동을 통해서 커뮤니티에 기여를 한것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과연 커뮤니티 기금만들기란 이름을 써도 될까란 의구심도 생겼습니다.

4. 투명하지 못한 당첨과정

112.png
현재 당첨금액은 1000만원을 훌쩍 넘어가고있는 실정입니다.

로팀 당첨과정을 살펴보던 저희는 이상한점을 발견했습니다. 로팀의 당첨 댓글이 포스팅이후 일정한 시간이 아닌 어떨때는 포스팅이후 3시간, 포스팅이후 9시간 이런식으로 랜덤한 시간에 당첨댓글이 댓글이 달리게 되는것이었습니다.

왜 이런일이 발생할까요? TX를 기준으로 당첨자가 나온다면 일정한 시간에 나올수도 있을텐데 말이죠. 저희는 여기서 당첨사실은 사용자가 확인후에 공지를 하는게 하는 가정을 해보았습니다. 소식통에 따르면 0.01이하의 보팅이나 외국인이어서 필터링에서 제외되어서 당첨자가 2번이나 나왔지만 취소되었다고 했습니다. 과연 이건 어디서 확인할수 있을까요? 당첨시간이 마음대로고 필터링이 가능하다면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이 당첨자라면 마음대로 변경을 한건 아닐까하는 의구심도 들었습니다. 왜 이렇게 투명하지 못한 당첨방식을 채택하는걸까요?

기술적인 지원을 받아서 로팀을 분석해보고자 로팀의 GitHUb를 살펴보았지만 이름만있고 해당 내용은 확인해볼수 없다고 했습니다. 어떤걸 보고 믿어야할지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5. 누구를 위한 로팀인가?

여러분 로팀은 누굴위해 존재하는걸까요? 커뮤니티 기금만들기란 이름이라면 커뮤니티 인원들을 위해 존재해야합니다. 하지만 현재 로팀은 커뮤니티기금으로 사용되는 기금은 하나도 없고 실제로 투자자들에게만 제대로 수익이 보장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로팀의 투자지분을 파고 사는일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1000만원이넘는 당첨금과 커뮤니티 기금을 만든다는 말로 투자자들의 배를 불리기위한 활동만을 해오고 있습니다. 과연 이게 커뮤니티 기금만들기란 이름에 어울리는것인가요?

저희들은 로팀이란 수익모델을 만드는데 그냥 진행하면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많을테니 커뮤니티 기금만들기란 이름을 진행하자 라고 밖에 생각할수가 없었습니다. 과연 이게 올바른 것일까요?

로팀에 바라는것

저희가 바라보기에 현재로 로팀은 높은 당첨금액과 커뮤니티 기금만들기란 이름을 사용해서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내려고하는 수익모델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아래에 대한 해결을 요구합니다.

  1. 투명하지않은 당첨과정
  2.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설명과 기능들 (하루에 자동으로 4번의 풀보팅이 가능한점)
  3. 사용되지 않는 커뮤니티 기금 (1년 책정 예산의 5배이상이 수집될 예정)
  4. 하루에 4번의 중복된 포스팅

로팀은 처음시작하기 전에 로팀의 지분을 판매하고 해당 지분을 통해서 로팀의 일정 수익금을 받는다고 들었습니다. 해당 투자자분들에게는 날벼락같은 포스팅일수도 있지만 로팀은 지금의 문제점들을 해결해야합니다.

이번화에서는 로팀에 대해서 안좋은 점들만은 이야기했지만 잘사용된다면 커뮤니티와 스팀잇에 재미를 주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나중에 로팀이 현재의 문제점들을 잘고쳐서 로팀을 칭찬하는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뵐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스팀잇을 통해 조사한 내용으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경우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hours

4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