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지갑툴을 이용하면 키쌍(key pair), 계정(acccount)이란 용어를 접하는데, 연관성이 없어 보일수 있는 메타마스크 또는 레저나노s 에서 사용했던 시드문자(Seed Pharse)가 EOS 키쌍과 어떻게 연결되어 사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내용 입니다.
키쌍(Key Pair) 이해
EOS 에선 EOS Public & EOS Private Key 를 키쌍으로 말 합니다. EOS 에서만 언급되는게 아닌 암호화폐 주소 체계에서 단일주소의 공개(Public) 키와 비밀(Private)키를 키쌍으로 부릅니다.
니모닉 구(Mnemonic Phrase)
메타마스크 또는 레저나노s 에서 비밀번호로 사용되는 12 또는 24 문자를 말하며, 시드 문자(Seed Phrase)라고도 부르며 여러가지 코인 및 n 개 이상의 주소에 대한 비밀번호 입니다.
만약 메타마스크에서 1개의 이더리움 주소만 사용했던 사용자라면 시드문자가 1개의 이더리움 주소에 대한 비밀번호로 잘못 이해 할 수 있는데, 셀수없을 만큼 사용할 수 있는 주소중 1개만 사용했을 뿐 입니다.

또한 메타마스크는 이더리움만 지원하는 지갑툴 이었기 때문에 시드문자가 이더리움주소에 대한 비밀번호로 잘못 이해 할 수 있으나,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BTC,LTC 등 여러가지 코인에 대한 비밀번호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EOS 키쌍 필요성
EOS 에선 계정(account)이름은 한번 등록하면 변경이 불가능하며, 이 이름에 대한 EOS 키쌍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만약 계정에 연결되어 있는 키쌍이 즉 EOS Private key 해킹이 의심된다면, 다른 키로 변경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대부분 <계정 + 1개의 키쌍>만 연결하여 사용하며, 이를 단일서명(Single-Sign) 계정이라 하며, <계정 + n 개의 키쌍>이 연결되어 있다면 멀티서명(Multi-Sign) 계정으로 부릅니다.

대표적으로 EOS BP 21 이 소유하고 있는 eosio.prods 가 그러한 예이며, 비트파이넥스 등 거래소 소유 계정은 멀티서명 계정으로 관리하는게 필수적 입니다.
니모닉구 -> EOS 키쌍 생성
신규로 EOS 계정을 만들려고 하거나, 또는 이미 등록된 키쌍을 변경하려고 하는 경우, 랜덤으로 키쌍을 생성하지 않고, 12 문자(시드문자)를 이용해서 EOS 키쌍을 생성하는 방법 입니다.
STEP 1
먼저 잘 알려진 메타 마스크 이용해서 시드문자를 생성하거나, 아래 링크 사이트를 이용해서 12 문자 시드를 생성합니다.
URL : https://iancoleman.io/bip39/

![]()
12 단어수를 선택하신다음, Generate 를 실행후 하단 Coin - ETH 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시드문자가 있다면 BIP39 Mnemonic 란에 입력 하시면 됩니다.

사용할 시드 문자(BIP 39 Memonic)는 별도로 메모장 또는 USB 저장장치에 보관 합니다.
STEP 2
Derived Address 하단에 표시된 m/44'/60/0'/0/0 에서 맨 마지막 숫자는 주소 생성 순서를 의미 하며, 메타마스크 또는 레저나노s 에서는 첫번째 주소부터 사용합니다.
하단에 "2020" 입력후 more rows 버튼을 누르면 추가로 2020 번째 주소가 더 보여 집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첫번째 주소가 아닌 임의로 정한 2020 번째 주소를 이용한다는 사실 입니다.

해커가 시드문자를 탈취했다면, EOS 를 해킹하기 위해선 ETH 주소의 몇번째를 사용했는지를 알아야 하며,하지만 일반적으로 해커는 BTC,ETH 등의 잔고만 확인할 것 입니다.
STEP 3
2020 번째 Private Key 를 복사하여 스캐터나, eoskey.io 에서 제공하는 툴을 이용해서 EOS 키쌍으로 변환 합니다.
1. 스캐터 이용시 Key Pair 메뉴에서 ETH 로 설정후 0x까지 포함된 이더리움 Private Key 입력 합니다.

2. https://eoskey.io/#/ 사이트에서 다운받은 툴을 실행하여 이더리움 Private Key 를 입력합니다.(주의: 0x 빼고 입력 해야 합니다)

스캐터나 eoskey.io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툴을 이용하여 이더리움 비밀키(Private key)를 EOS 키로 전환하여 이 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키는 따로 보관할 필요성이 없으며, 시드문자와 몇번째 주소를 사용했는지를 기억하거나 저장해 놓으시면 됩니다.
정리
메타마스크에서 잠시 쓰고 버렸던 시드문자가 EOS 키쌍을 저장하는데 매우 유용하며, 또한 키쌍을 직접 저장하여 해킹 당한다면 바로 도둑 맞지만, 시드문자를 이용하여 n 번째 주소를 사용 한다면 해커는 n 번째 주소를 사용한다는 사실을 확인해야 해킹할 수 있습니다.
즉 EOS 키쌍을 직접 저장하여 비밀번호를 관리하는 것보다, 시드문자를 이용하여 관리하는 것이 훨씬 더 보안이 뛰어 나며, 간단한 아이디어로 비밀번호의 보안을 한층 더 강화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