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ogirl 호걸입니다. 벌써 고래왕 프로젝트도 11번째네요. 요즘 수술하고 집에 있어서 하루에 하나씩 글을 올리는 것 같은데. 설날이 지나고 다시 출근을 하면 글쓰는 속도도 느려 질 것 같네요. 글에 따라서 글 쓰는 시간은 1시간 이상에서 3시간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순수 정리하고 글쓰는 시간이 그렇고 주제를 정하고 구상하고 하는 시간은 또 별도로 들어가네요. 지금은 쉬고 있어서 이 주제로 써보자 이런 생각을 많은 하는데 출근을 하면 그런 생각도 잘 못하겠네요.
그럼 오늘은 보팅봇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1. 스팀잇 보팅봇이란 무엇인가?
봇이란 무엇인가?
스팀잇에서 봇이라고 하면 자동으로 보팅을 해주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주로 보팅봇이라고 하죠. 특정 조건을 만족한 글에 스팀파워가 높은 계정으로 자동으로 보팅을 해주는 로봇이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특정 조건이라고 하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보팅봇은 스팀달러나 스팀을 전송하고 내가 보팅 받을 글 주소를 메모에 적으면 일정 금액을 보팅해 주는 봇이 있습니다. 그리고 Busy.org, Muksteem 봇이 있습니다. 먹스팀봇은 우리가 방문한 식당에 관한 글을 위치와 함께 올리면 자동적으로 보팅을 해주고, Busy.org 봇은 https://busy.org 사이트로 로그인을 해 Busy 태그를 달고 글을 포스팅하면 보팅해주는 봇입니다. 스팀잇에서는 아주 다양한 종류의 봇이 있습니다. 저도 뉴비라 아직 많은 봇은 알지 못합니다.
Busy.org Bot
https://busy.org라는 steemit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가 존재합니다. 기존 https://steemit.com 과 동일한 정보를 다루고 UI나 편리성을 추가한 사이트입니다. 동일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하면 되지만 포스팅키로는 로그인이 되지 않고 마스터키로만 접속가능합니다. 마스터키를 사용하기 꺼러진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집에서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busy.org 에 접속해서 busy 태그를 달고 글을 발행하면 busy.org 봇이 보팅을 해주죠. 매번 보팅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12시간마다 1번씩 보팅을 해주니 시간을 잘 맞추면 하루에 2번 보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 팔로워의 스팀파워의 총합이 클수록 큰 보상 금액을 얻을 수 있습니다.
muksteem Bot
글을 쓸 때 태그를 muksteem이라고 달고 자신이 방문한 식당에 대한 글을 식당 주소와 함께 쓰면 먹스팀 봇이 자동으로 보팅을 해줍니다. 최근에는 $0.4 정도의 보상을 해주더라구요.
보팅Bot (일명 돈 먹는 봇)
여기에 해당되는 봇이 대부분입니다. 보팅봇이라고 부르며 일정 스팀달러나 스팀을 전송하면 그 금액에 맞춰서 보상을 해줍니다.
https://steembottracker.com 에서 보팅봇을 확인 할 수 있고, 스팀달러를 전송해서 보팅봇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팅봇은 보팅파워 100%를 유지하기 위해서 보통 144분 마다 실행이 됩니다. 하루에 20%보팅파워가 회복되니 풀보팅 시 2%를 회복하려면 144분을 기다려야 합니다. 보상은 복불복입니다. 보팅가치가 $100인 보팅봇에 나 혼자 $1.00를 보팅하게 된다면 $100의 보상을 받을 수 있죠. 만약 $1, $1, $8 의 금액으로 3명이 보팅을 했다면 $10, $10, $80를 보상 받을 수 있죠. 보팅봇의 총 보팅가치는 정해져 있고 여기에 스팀잇 유저가 얼마나 배팅을 하는지에 따라 내가 받을 수 있는 보상이 달라지니 많은 수의 사람들이 배팅을 한다면 내가 보팅한 금액보다도 적은 금액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배팅한 금액의 최소 2.7배를 보상 받아야 보상받는 스팀달러가 본전이 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스팀파워를 받기는 하지만 순수 스팀달러기준으로 했을때는 내가 투자한 금액의 2.7배를 받아야 본전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보팅시간 1분 전에는 사람들의 눈치 싸움이 치열하죠.
여기에 대해서는 추후에 다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팅봇의 장점
스팀잇 뉴비들은 몇 시간 공들여 글을 발행해도 돌아오는 보상은 거의 없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럴 경우 좌절감을 느끼고 스팀잇을 떠날 겁니다. 하지만 보팅봇이 자동으로 보팅을 해준다면 뉴비 입장에서는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스팀잇 안에서의 하나의 컨텐츠라고 생각하고 즐겨도 될 것 같습니다. 내 글이 정성껏 작성된 글이라면 내가 보팅봇을 활용해 보상을 받든 아니든 비판할 사람은 없다고 봅니다.
보팅봇의 단점
보팅봇에게 보팅을 받기위해 성의없이 짧은 내용, 의미없는 내용으로 글을 쓰는 사람도 생길 겁니다. 하지만 그런 글들은 다른 사람들이 팔로우 신청도 하지 않고 소통도 되지 않을 거에요. 그리고 그런 글들만 자꾸 올린다면 누군가가 다운보팅을 하겠죠. 그러면 상당한 페널티를 받을 거라 생각합니다.
보팅봇에 대한 호걸의 생각
보팅봇을 악용하면 좋지 않겠지만 정성스럽게 쓴 글에 보팅봇을 활용해 내가 보상을 받는다면 스팀잇 커뮤니티가 더욱 활성화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팅봇 자체도 스팀잇에서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라고 생각합니다.
포스팅을 하기위해서 보팅봇으로 대략 10번 정도 스팀달러를 전송하고 보상을 받아 보았습니다. 하지만 스팀달러 양으로만 보면 손실을 입었죠. 나중에 들어오는 스팀파워를 합하면 뭐 본전치가나 될까? 보팅봇에서 배팅하는것도 기술이 있는 것 같습니다. 잘못 배팅하면 내가 투자한 금액보다 훨씬 적게 보상을 받죠. 보팅봇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보다는 그 시간에 더 좋은 글을 쓰는 것이 나을 듯합니다. 한 번 보팅봇 배팅을 좀 살펴보고 다음 편 주제는 보팅봇 배팅에 대해 설명을 하도록 할게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리스팀, 팔로우, 댓글 부탁드립니다.
[고래왕 프로젝트]
#1. 스팀잇이란 무엇인가?
#2. 스팀잇 사이트 이용하기
#3. 스팀잇 포스팅하기 (마크다운 문법)
#4. 스팀잇 프로필 이미지 만들기
#5. 스팀잇 비밀번호 파헤치기
#6. 내 글의 보상은 얼마일까?
#7. 스팀잇 글쓰기 주제는 어떻게 정할까?
#8. 스팀잇 저작권 알고 글쓰자
#9. 스팀잇 팔로워의 중요성을 알아보자
#10. 스팀잇 태그 파헤쳐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