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oyal Mint Gold?
"This is the first digital gold product that is institutionally targeted – and the first to work with a government entity – to be currently in a live testing state." - Sandra Ro, head of digitization at CME
블록체인 토큰 시장이 연일 폭락을 거듭하고 있는 우울한 환경이다. 그리고 이제 선진국 증시의 맏형 격인 미국 증시가 위험자산 대세하락의 깃발을 든, '회색빛 시대' 가 가까워 오고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중세가 암흑 시대가 아니었듯이, 버블과 시장의 붕괴는 그 폐허 속에서 또 다른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움직임은 현재도 블록체인 기술의 가능성을 알아 본 사람들과 조직들에 의해 지금도 일어나고 있다. 영국 조폐국에서 공식적으로 거래 플랫폼 개설을 천명한 **'Royal Mint Gold'**가 바로 그것이다. 그렇다면 대체 이 Royal Mint Gold 라는 물건은 무엇이며, 또한 어떠한 변화를 블록체인 토큰 시장에 불러올 것인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What's the KEY Difference?
Royal Mint Gold (이하 RMG) 는 영국 조폐국 'The Royal Mint'과 시카고 상품선물거래소가 합작하여 블록체인 토큰 시장에 출시하게 될 블록체인 토큰이다. 이 토큰은 아시다시피 기존의 블록체인 토큰들과는 상당히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바로 실물자산과 연동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Physical Asset-Backed Token 은 영국 조폐국에서만 추진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호주의 퍼스 조폐국 'Perth Mint' 역시 금을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토큰을 추진하고 있다. RMG의 홈페이지 에서는 RMG의 차별성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
|
RMG는 금을 보유함에 있어 다른 거래 플랫폼 대비 상당히 낮은 수준의 비용만을 부담하게끔 하는 거래 수단을 제공한다. 특히 Storage Fee 의 Elimination 은 상당한 거래비용의 감소를 수반할 것이다.|RMG의 기초자산이 되는 금 실물은 세계 최고의 보안 수준을 갖춘 영국 조폐국의 안전 금고에 보관될 것이다. 이 금들은 매일 영국 조폐국에 의해 실물 확인 과정을 거치며 또한 독립된 감시인의 감시를 받는다.|1 RMG는 1gram 의 금과 같은 가치를 지닌다. 이는 영국 조폐국에 의해 보증되며, 이로써 RMG의 보유자들은 금을 직접적으로 소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
|
RMG는 금을 거래하거나 금에 투자하는 훌륭한 대체 수단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RMG의 보유 고객은 런던 금 시장 및 CME를 통해 거래를 할 수 있다.|투자자들은 RMG를 1년 365일 24시간 거래할 수 있다. 간단한 형태의 수수료 구조와 공개된 Order Book 에 기반하여 투자할 것이며, 유동성 및 가격정보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다.|RMG 의 발행 총량은 곧 Initial Offering 과정을 통해 공개될 것이다. 영국 조폐국은 RMG의 발행 및 거래에 대한 투명한 정책을 유지할 계획이며 효과적인 투자를 위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Opening New Era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RMG가 가져올 블록체인 토큰 시장의 새로운 국면에 대해 주목해야 할 때이다. 과연 RMG는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 이러한 변화는 시장의 영속성에 도움이 될 것인가? 아니면 또 다른 Bubble 만을 불러일으킨 채 시장의 비효율성만 증가시킬 것인가? 개인적인 판단은 후자보다는 전자에 무게를 싣고 있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기관투자자의 참여가 용이해졌다 : 이전부터 누차 주장해 왔던 내용이지만, 블록체인 토큰 시장의 비효율성은 전적으로 모든 시장 참여자가 개인이기 때문이다. 개인이 주를 이루는 시장이 얼마나 비효율적으로 움직이는지는 굳이 최근에서야 이슈가 된 블록체인 토큰 시장을 들여다 볼 것도 없이 중국 주식시장만 봐도 된다. (중국 주식시장은 개인투자자 비율이 80%에 달하며, 상해 A증시 계좌 개설이 증시 상승의 Proxy 가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블록체인 토큰 시장에는 왜 기관이 참여하지 못했는가? 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
- Hedging 수단의 부재 - 기관투자자는 투자 손실을 막기 위해 헷징을 한다. 그러나 그간 블록체인 토큰 시장에는 헷징 수단이 전무했다. 그나마 비트코인만을 커버리지 할 수 있는 BTC Future 는 작년 12월 18일 첫 출시된 이후 이제 고작 1번의 청산을 거쳤을 뿐이다. 그러나 RMG의 경우 명확하게 물리적인 Background Asset 이 있기 때문에 금 선물로도 얼마든지 RMG 투자에 대한 헷징이 가능하다.

기관의 참여로 인해 변동성이 감소할 것이다 : 기관의 헷징기능은 시장에서 차익거래의 기회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음으로써 시장 자체의 변동성을 낮출 수 있다. RMG는 금 선물로도 헷징이 가능하므로, 만약 금 거래가 대비 RMG 가격이 크게 상승하는 토큰 콘탱고 상황이 발생할 경우 기관은 RMG를 매도하고 금 선물을 매수하는 전략으로 차익거래를 수행할 수 있고, 이는 결국 RMG 가격과 금 가격을 서로 수렴하게 만들 것이다. 즉 가격이 그저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시장에서 소멸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효율적인 참여를 하게 된다는 것이다.
변동성 감소에 따라 시장 참여자의 증가가 일어날 것이다 : 이러한 변동성의 감소는 시장에 다시금 참여자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플랫폼 참여자의 숫자가 네트워크의 존망에 직결되는 블록체인 플랫폼의 특성상 시장 참여자의 증가는 또 다른 호재가 될 수 있다. 물론 그 이후의 시장은 이미 한 차례의 버블 붕괴를 거친 뒤 옥석이 가려진 시장을 것이므로 이전의 블록체인 토큰 시장과는 전혀 다른 시장이 될 것이다.
Money, Mint, Moneta
돈을 일컫는 Money 와 조폐국을 일컫는 Mint 는 그 어원이 라틴어 Moneta 로 동일하다. 재미있게도 라틴어 Moneta의 어원은 유노 여신의 이름 뒤에 붙어 '경고하다' 라는 의미를 가진다. 과연 RMG의 등장은 시장에 어떠한 경고를 알려주는 것일까? 아니면 이제 시련을 통과한 자들만이 올림포스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는 우리의 미래에 대한 예언일 것인가? 정답은 오로지 시장만이 가지고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