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hav3000입니다. 오늘은 취업에 관해서 글을 한 번 써보려고 합니다. 아직 취업준비생이 아니라 기업과 취업시장에 대해서 잘 알지는 못하지만, 주위 친구들이 이제 취업 준비를 시작해서 주변에서 현재 취업시장이 어떤지 조금 조금씩 듣고 있네요.
취업에 대해 직접 찾아보거나 그러지 않아서 막연하게 취업시장에 나가기 직전에 준비해서 지원을 하면 취업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직접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들어보니 "와... 저 나이에 저렇게 많은 활동을 하고, 스펙이 좋은데 떨어졌어??"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취업을 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느끼고 있네요.... 그래서 저도 일찍부터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보통 취업을 한다고 하면 많은 분야가 있겠지만 회사에 들어가면 크게 공기업, 사기업으로 나뉜다고 알고 있습니다. 보통의 인식으로는 대기업기준으로 공기업은 오래 일할 수 있는 대신 급여가 사기업보다 적고, 사기업은 오래 일하기는 힘들지만 급여가 사기업보다 쌘 걸로 압니다. 물론 그 외에도 차이점이 많고, 위에 쓴 특징도 회사마다 다를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공기업에 가고싶어서 공기업을 준비할 생각입니다. 물론 공기업이든 사기업이든 자신의 능력이 좋다면 어딜가든 대우를 받고 오랫동안 일을 할 수 있겠지만, 아직 직무를 경험해 보지 않아서 그런지 능력이 좋다는 기준을 잘 모르겠어서 공기업쪽으로 마음이 기울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여러분이 취준생이라면 공기업 vs 사기업 어떤 쪽으로 취업하고 싶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