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타듯이 아파요.위식도역류증 (GERD)

By @hanbune4/4/2018kr

이전에 심장을 먹여 살리는 관상동맥의 문제 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에 대하여 간략한 포스팅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가슴 통증 (명치통증)의 또 다른 흔한 원인 위식도역류증(GERD)에 대하여 간략히 보겠습니다.

s02_135_i03.jpg
두 가지 질환은 같은 부위에 통증이 올 수있지만 그 양상이 다릅니다.
Screenshot_20180323-214048~2.jpg

위액의 역류로 인해 타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고 이는 식 후 눕거나 몸을 앞으로 구부리면 자주 발생합니다. 협심증은 자세 변화에 의해 아프지는 않죠~

때로는 역류된 위산이 식도를 지나 목까지 넘어와 후두염이나 천식, 만성기침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만성기침을 일으킨다는 것을 꼭 기억해두세요^^

진단은 위와 같은 증상과 내시경, 24시간 ph 검사를 통해서 합니다. 내시경 검사는 가장 객관적인 방법이지만, 위 식도역류질환 환자의 반 수 이상에서는 미란성 식도염이 관찰되지 않는 정상소견을 나타낸다는 제한점이 있습니다.

치료로는 전형적인 증상이 있다면 식도조임근의 기능을 약하게 하는 음식을 피합니다. 과식, 기름진 음식, 커피, 술 등을 피합니다. 음식을 많이 먹으면 위산이 많이 나오므로 과식을 피합니다.

그리고 가까운 의원에 내원하여 양성자 펌프 저해제를 4주 또는 8주간 복용하면 역류 증상이 호전되고 식도염도 대부분 치유됩니다. 물론 재발되거나 잘 낫지 않을 때는 복용기간을 더 늘려야되고요.

많은 분들이 이 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디 적절한 생활 습관 교정과 약물 치료로 건강한 삶 사시길 바랍니다

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