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의 4가지 유형

By @grooming3/25/2018kr

안녕하세요. 애봉이입니다. 여러분 여러분은 분노의 표출 유형이 어떻게 되시나요? 화가났을때 그것을 표출하는 유형은 굉장히 다양한데요. 소리를 지르는 사람도 있을것이고, 우는 사람도 있을것이고, 자신을 학대하는 사람 또한 있을거라고 생각되요. 그런데 우리가 대개 생각하는 감정을 격하게 드러내는것 말고도 참거나, 손톱을 물어뜯는 등의 행위도 분노를 표출한 행위였다는걸 아시나요?!

갑작스런 손 사진에 조금 놀라셨나요? 이건 실제 지금 저의 손입니다. 전 어렸을때부터 손톱 주위 살을 뜯는 습관이 있었어요. 중학교때는 입술을 손으로 뜯는 습관도 있어서 손과 입술에선 항상 피가 나곤했죠. 지금은 입술을 뜯는 습관을 고쳐서 괜찮아졌지만 손을 뜯는 습관은 여전히 고치지 못하고있어요.

분노에는 공격적 성향, 수동적 성향, 수동공격적 성향, 투영공격정 성향의 4가지 형태가 있다고해요. 위의 손톱을 물어뜯는습관은 수동적 성향의 분노인데요. 수동적 분노는 자신을 학대하는 행태로 나타난다고해요. 손톱을 물어뜯는 행위에도 분노가 녹아있었다니 놀랍지않나요?!! 이런 행위 외에도 제3자의 분노를 유발시키며 이를 거울삼아 자신의 분노를 드러내는 투영공격적분노, 분노를 유발한 대상이 닌 제3자에게 짜증이나 신경질을 내는 수동공격적 분노 또한 분노의 유형 중 하나라고합니다.

분노의 유형이 다양해서 내가 무심코 하는 행위들의 원인이 분노인지 모르고 그냥 지나칠수가 있는데요. 이런 분노를 해소하지못하면 시간이 흐를 경우 신체적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해요. 심하면 심장질환으로도 나타날 수 있으니 분노를 즉각적로 해소하고 쌓아두지 않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네요.

분노를 해소하는 방법에는 운동이나, 독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하며 분노로 쌓인 에너지를 다른곳에 집중적으로 쏟는 방법이 있다고해요. 여러분들이 자신의 분노유형을 파악하고 현명한 해소방법을 찾아서 건강한 삶에 한걸음 더 다가가셨으면 좋겠네요:)

3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