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안정자금 신청하면서 암걸리는 줄 알았습니다

By @genie10041/30/2018kr

요즘 일자리 안정자금이라고 해서 정부에서 대대로 홍보하죠?
1인당 13만원씩 준다고..
오늘 저도 신청했습니다.
일자리 안정자금을 신청하려는데 무려 4시간이 날라갔습니다 ㅠㅠ
지금 기사를 보니 신청률이 1%도 안된다고 하는데 저는 정말 왜 그런지 뼈저리게 느꼈네요.

  1. 홍보물에 나온 고용센터 1350 전화번호로 전화를 했는데, 자기 소관이 아니라고 근로복지공단 번호를 알려줬습니다.

  2. 근로복지공단 번호 1588-0075 로 전화를 했는데, 통화 대기자가 17명이네요. 5분인가?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어느 정도 차니, 통화량이 많아 연결이 어렵다며, 다시 전화해달라고 전화가 알아서 끊겼습니다. ㅠㅠ
    대기하다가 전화가 알아서 뚝 끊기네요.

  3. 그래서 인터넷으로 처리하고자 했는데, 크롬 브라우저에서 막혔습니다. ㅠㅠ
    우리나라는 무조건 관공서나 은행 관련 업무할 때는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를 이용해야해요 ㅠㅠ

  4. 익스플로러를 키고 로그인을 할라하니 왜 이렇게 깔아야하는 프로그램이 많나요?
    액티브엑스만 3개, 4개 되는데 이거 다 전체 설치하는데 10분 넘게 걸렸습니다.
    무슨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등등 해서 한개라도 미설치되면 다음 화면으로 안 넘어갑니다.

  5. 드디어 액티브엑스를 다 깔고, 로그인을 하려고 하는데 허걱!
    사업자용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라고 하네요.
    사업자용 공인인증서는 범용 같은 경우 수수료가 1년에 11만원이에요. -_-
    원래 신청해서 있으신 분들은 괜찮겠지만 없어서 새로 만들어야하시는 분들은.. 대략 당황.

  6. 공인인증서도 다 등록하고 신청하려는데 왜 이렇게 사이트가 분산되어 있나요?
    온라인 접수처가 4대보험정보연계센터,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국민건강보험 EDI, 국민연금 EDI, 고용보험 EDI
    이렇게 총 5군데 인데요.
    이 중 한 사이트에서 하다가 오류가 나서 ㅡㅡ;
    다른 사이트로 가서 접수하려고 하니 또 액티브엑스를 깔아야합니다..
    액티브엑스 다 설치하는데 모니터 앞에서 또 시간 허비했네요.
    그리고 또 5군데에 각각 또 새로 회원가입과 공인인증서 등록 절차를 거쳐야해요.
    무한 반복입니다.
    액티브엑스 깔면 창이 닫고 복구 눌러서 다시 들어가고, 공인인증서 또 등록해야하고,
    비밀번호는 뭐 영문자, 숫자, 특수문자 들어가야하고..

  7. 서류를 다운받아서 방문접수, 우편접수, 팩스접수가 가능한데요.
    솔직히 영세사업장은 사장 본인도 일하고, 직원들도 다 근무 시간에 일하는 경우가 많은데 언제 각 지사에 방문해서 접수할 것이며, 우체국에 들릅니까? 전담 사무직원이 없거나 시골에 있는 사업장은 현실적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돼요.

  8. 팩스접수가 그나마 나은데 웃긴게 접수 팩스번호가 없습니다. ㅠㅠ
    홍보전단이나 리플렛에 아무리 봐도 1350, 1588-0075 대표전화만 나와있지 접수할 팩스번호는 안나와있더라구요.
    또 다시 전화를 겁니다.. 대기자가 많네요.. 허걱.

  9. 0502로 시작되는 팩스 번호를 상담원에게 듣고 받아 적어서 팩스를 접수하는데,
    요즘에야 인터넷에 익숙한 세대는 온라인팩스니 뭐니 해서 쉽고 빠르게 접수가 가능하지만,
    예를 들면 음식점, 미용실, 세탁소 등 같은 팩스가 필요하지 않은 사업장, 특히 나이 드신 자영업 사장님들 같은 경우 팩스 찾으러 다니느라 또 시간 허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공서에 가던지 아님 문구점, 부동산 이런 곳엘 가던지..

  10. 필요 서류는 급여대장, 체크리스트, 보수월액변경신고서 등이 있는데 웃긴게 체크리스트에 최저임금 이상을 줘야한다고 하는데 최저임금을 주더라도 주휴수당은 또 별도입니다.
    올해 최저시급 7,530원을 일한 시간에 맞게 줘도 주휴수당 안주면 최저임금 위반이 돼요..
    주휴수당이란? 1주일에 하루는 유급입니다.
    쉽게 말해서 한달이면 4주니까 4일분 임금을 더 줘야해요.(개근할 경우지만요)
    예를 들어 주 5일 한달 22일 근로했으면, 26일치 돈을 줘야하는 겁니다.
    접수 처리기일은 18일이라 서류 누락이나 잘못 기재한 경우 나중에 전화와서 다시 또 이 과정을 반복해야할지도 ^^;

..

쉽게 생각했다가 4시간을 잡아먹었습니다.
월말이라 이것저것 처리할 업무가 많았는데 일자리 안정자금 하면서 다 뒤로 미뤘네요..ㅠㅠ
힘든 하루였습니다. 암 걸리는 줄 알았어요.

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