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D를 찾기 전에...
지금까지 너무 의식의 흐름대로 막 포스팅한게 아닌가 싶어 정리를 해야겠습니다.
우선 포스팅의 핵심인 "봇" 리치김치맨을 정리해봅니다.
리치김치맨 (v.0.05)

리치김치맨은 3초에 한번씩 빗썸 시세(ticker) 정보를 얻어옵니다.
축적된 ticker 정보로 RSI와 MACD 값을 구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확장된 ticker를 Tickers라는 mongodb에 저장합니다.
다음 조건을 통과한다면 매도/매수를 실행합니다.
특정 조건 : 이거 정하기가 정말 힘드네요. 현재 아래와 같은 매우 보수적인 세팅을 가지고 일단 관망하고 있습니다.
매도 : macd 라인이 상단에 존재, 히스토그램 기울기 음수 (저물어 갈때), RSI 70 보다 클때
매수 : macd 라인이 하단에 존재, 히스토그램 기울기 음수 (저물어 갈때), RSI 30 보다 작을때
meteorjs의 publish/subscribe 시스템 덕분에 클라이언트에서는 큰 수고를 들이지 않고 3초 마다 추가되는 확장된 ticker 정보를 얻어올 수 있습니다.
[meteorjs의 publish/subscribe 시스템]: http://kr.discovermeteor.com/chapters/publications-and-subscriptions/
클라이언트는 ticker 정보가 추가 될 때마다 차트를 업데이트해주면 그만입니다.

설정
리치김치맨에는 눈물의 옵션이 있습니다.

화폐 설정 : 거래할 화폐 종류를 선택합니다. 모든 코인의 시세 정보를 얻어온다면 개이득이겠지만 아직 여기까지 신경쓸 여력이 없네요.
자동 모드 : 자동 매매 기능을 켜고 끄는 옵션입니다. 서버에서 백그라운드로 동작하는 자동 매매가 치명적 병신짓을 할때가 있어 이 기능을 넣게 되었습니다.
RSI 모드 : MACD 지표를 매매의 기본 베이스로 깔고 있는데 더 깐깐하게 RSI 지표까지 반영할지 여부를 선택합니다.
MIN RSI, MAX RSI : RSI 수치를 조절합니다.
손해를 감내 : 마지막 거래액 기준 몇 프로의 손해를 감내하고 매도/매수할지 지정합니다. 종종 '아 조금만 더 높았으면', '조금만 더 낮았으면 이득일텐데' 하는 아쉬움에 넣게된 기능입니다.
덕분에 5%를 설정했다면 매도 시 5%, 매수 시 5% 도합 10%의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핑퐁하면서 계속... 이런 개#%$@#@()$%@#)($.
다시 한번 희망 회로를 풀가동 시킨 첫 MACD 테스트
현재는 최적의 세팅값, 지표를 찾아 꾸준히 삽질하고 있습니다.

이 초기 테스트 비용은 왠지 모르게 프렉탈스럽게 사라지고 있습니다. ㅋㅋ
생각해보니 테스트로 발생한 손실보다는 손실 만회한답시고 단타로 잃은 손실이 더 큰거 같네요. 손가락을 모두 분질러버...
언젠간 볕 들날이 오겠져 뭐

1탄 : https://steemit.com/bithumb/@gaethug/api-nodejs-sam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