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MP 방식
Melt & Pour Process
시판되는 비누베이스를 녹인 후 향, 색소, 기타 기능성 첨가물 등을 섞어 틀에 부은 후 상온에서 굳혀서 자신만의 비누는 만드는 방법입니다.
굳힌 후 바로 잘라서 사용할 수 있는 잇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누베이스 자체의 품질을 신뢰하려면 좋은 비베이스를 선택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둘째, CP 방식
Cold Process
천연오일에 가성소다, 물을 섞어 40~55도 에서 교반 후 향, 색소 기타 기능성 첨가물을 섞어 틀에 부은 후 1,2일 보온을 하면서 천천히 식힌 후 잘라 6주 이상 숙성, 건조하여 만드는 방법입니다.
여러가지 오일 자체가 가진 고유의 특성을 살린 비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교반물의 점도가 낮아 마블링 등의 기교를 사용할 수 있어서 아름다운 비누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조기간이 길고 고옹다습한 환경에서는 쉽게 물러집니다.

세째, HP 방식
Hot Process
천연오일에 가성소다, 물을 섞어 60~75도 에서 교반 후 향, 색소 기타 기능성 첨가물을 섞은 후 슬로우쿠커 등의 용기에서 60도 정도의 온도로 50분 정도 가열반응을 지속 후 틀에 부어 상온에서 식힌 후 잘라서 2주 정도 건조, 숙성하여 완성하는 방법입니다.
CP비누의 장점 + 비해 물기에 강하고 숙성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누화 교반물의 점도가 높아 마블링 등의 기교를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 저는 비누는 비누일 뿐 장식물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에 투박하지만 사용감이 좋은 HP방식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