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중요한 4가지 보안키 | Secret CODEs 4 on STEEMIT

By @darby772/5/2018kr


스팀잇은 블록체인 기반의 네이버/카카오/페북/밴드/인스타등에 적응되어 있는 우리에게는 다소 신선한 개념의 블로그인데요. 스팀잇 활동 시에는 꼭! 알아야 할 4가지 보안키들이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처음 로그인을 했다면 어쩌면 글쓰기보다 이 키들을 먼저 백업하는 일이 더 중요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키를 잃어버리게 되면 계정이 날라가는 등의 리스크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긴장을 조금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네요.  





설마 그럴까 싶지만 블록체인 기반의 블로그라는 개념이 아직은 생소해 장담을 못 하겠네요. 이 부분에서 "아~ 탈중앙화!" 라는 문구가 문득 뇌리를 스치네요

설령 실제 기술적으로 복구가 가능하다해도 조심해서 나쁠 건 없고, 스팀잇에서도 블록체인의 알고리즘 상 이 부분은 별수 없나 봅니다. 스샷처럼 "비번 복구는 불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도 복구 안된다에 한표!


이처럼 스팀잇에는 이런 저런 이유와 용도의 보안키가 4가지가 있는데요. 아직은 이 4가지 코드의 쓰임을 정확히는 알진 못 하지만 이제 막 스팀잇을 이용하는 저같은 뉴비들은 기존의 서비스와는 달라 간과하기 쉬운 이런 비번에 대해 주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러므로 꼭! 따로 백업을 해 두시는 걸 강력 추천 합니다. 

이건 스팀잇을 처음 로그인하고 가장 먼저 해야 될 필수 순서라고 생각되네요. 

그 동안 열심히 컨텐츠를 만들었는데 여러 이유로 자동로그인이 풀렸다던가, 백업된 비번이 없다면? 그야 말로 멘붕이 올테니까요 ㅋ

블록체인의 보안이 이런 느낌일까 싶기도 하고 암튼 지금까지의 서비스와는 달리 비번을 잃어버리면 확인할 수 없다니 살짝 움찔거리게 되고 놀랍습니다.  

그렇다면 이미 로그인을 하고 사용중인 뉴비 분들은 지금이라도 이 키들을 백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런 분들을 위해 위치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참고하셔서 한분이라도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D






● 스팀잇 보안키 4종 확인 및 백업


#1. 
"내 프로필 사진" 클릭


#2. 
나타나는 목록에서 "지갑" 클릭




#3. 
권한 탭으로 이동



#4. 
4개의 보안키들을 확인할 수 있고, 각각의 영문 용어는 표시한 바와 같다. 모두 메모패드와 같은 곳에 백업을 시켜두자.



#5. 
하나 더!

포스팅키와 메모키는 오른쪽에 동그라미 쳐진 곳의 버튼을 누르면 코드가 바뀌는데, 바뀐 이 코드도 구분해서 백업 시켜 두는 것이 좋다. 스팀잇 앱에서는 바뀐 개인키만 먹었기 때문에 앱 사용도 고려한다면 포스팅 개인키도 반드시 함께 백업해 두자.




이상 끄읏~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