有缘千里来相会
"요우 위앤 치앤 리 라이 썅 후이"
오늘 소개드릴 문장은 '有缘千里来相会'입니다! 직역해 보자면 '인연이 있으면 천리 떨어진 길도 찾아와 만나게 된다' 라는 뜻인데요. 말 그대로, 진부하다면 진부한 이야기인 운명에 대한 글귀입니다.
한국에서 사자성어를 즐겨쓰거나 글귀를 읊는 친구가 있다면, 약간 오글 거리듯 보듯이 중국도 그런 경향이 없잖아 있긴하여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진 않지만 나이드신 분들과 이야기 하다보면 문자 쓰는걸 상당히 좋아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 분들께 생각보다 이 문장을 많이 들었던 기억이 나는게, 처음에는 못 알아들었지만 이후에 뜻을 알고 문자 사용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이 글귀를 들려드리면 좋아하셨던 기억이 있네요.
낱말 풀이(单词解释)
有 [ yǒu ] : 있다, 소유하다, 존재의 의미
缘 [ yuán ] : 까닭, 이유, 인연
千里 [ qiānlǐ ] : 천리, 아주 먼거리
来 [ lái ] : 오다
相会 [ xiānghuì ] : 만나다 해후하다
사족(蛇足)
제가 대학생활때 중국에서 제가 감독을 맡았었던 야구팀이 인원수 부족과 재정문제로 1년 전쯤 해체가 되어 아쉬운 마음이 들기도 했지만, 제가 감당할 수 없는 문제라 생각하고 넘겼던 적이 있었는데요. 그러다가 1주일 전 과거 야구를 한창 즐기던 시점의 친구들이 한국에서 자리를 잡고, 졸업 및 전역을 하면서 시간적 여유가 생겨, 홍대의 와인 가게를 하나 빌려서 모이는 기회가 생겼었습니다. 다들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보니, 현재 야구를 하고 있는 친구도 있고 안하고 있는 친구들도 있더라구요.
이야기를 하던 도중, 야구팀을 이제 찾으려는 친구들을 중심으로 우리 한국에서 팀을 한번 만들어보자! 라는 말이 나왔고, 다들 강력하게 동의를 했습니다. 그렇게 2-3일이 지났지만 역시나.. 다들 총대를 메는건 부담스러워하는 눈치였고 제가 결국 총대를 메고 과거 저희팀을 잠시라도 거쳐갔던 분들 중, 국내 사회인리그에서 뛰고 있는 분들을 중심으로 연락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어제는 하루종일 3-4명의 분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신나는 추억소환과 함께 가능성을 엿보고 생각보다도 많은 도움을 약속받고 또 실제로 받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귀와 비슷한 내용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인연이 있으면 천리 먼길 떨어져 있어도 만나게 된다지만, 그 만남을 성사시키는 것은 우리들의 마음가짐과 실행력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네요. 오늘도 이루고자 하는 바 전부 이루시는 실행력이 깃드는 하루 되시길 빌어봅니다^^
이전 글: 0005 天生我材必有用 - 하늘이 내게 준 재능은 반드시 사용할 곳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