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을 하다 보면, 도둑들이 정말 많다는 것을 느껴요
남의 컨텐츠를 훔쳐서 자신의 것인 양 게시하는 사람들, 남의 사진을 도용하는 사람들...

조금 전에 올라온 글이에요(https://steemit.com/kr/@jeicko19/7q7jga). 이 글은
@valueup님의 예전 글을 복사한 것에 불과해요.

@kim0jh0님의 눈과 안경 이야기 역시 훔쳐서 올려놓았네요. 더 자세히 들여다보지는 않았지만 나머지 글들도 비슷할 거예요. 보상이 좀 잘 나왔다 싶은 예전 글들을 복사해서 게시하는 거겠죠.
더 나쁜 사람들도 있어요.


@jeraying이라는 이 사람은 한국인 여성분의 인스타그램에서 사진들을 도용해 자신인 척 행세하고 있네요. 마치 자신인 양 이야기를 늘어놓고 있는 것을 보면 구역질이 나요.

이 분은 상상이나 할 수 있을까요? 설령 사진이 도용된 사실을 알았다고 해도, 어떤 대처를 할 수 있을까요...

@yoora라는 사람 역시 마찬가지예요(https://steemit.com/introduceyourself/@yoora/introduce-my-self-hi-my-name-is-yoora). 어디선가 얻어 온 사진으로 자신인 척 하는 모습이 너무 역겨워요.
비단 이 사람들만이 아닐 거예요.
저는 이런 글들을 발견할 때마다 다운보팅을 하고 있지만, 슬프게 화가 나는 것은 어쩔 수 없어요. 어떻게 저자 보상이라는 매력적인 시스템을 이런 식으로 이용해먹을 생각만 하는 걸까요?
하고 싶은 말은 정말 많은데 화가 나서 무슨 말을 해야할 지 모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