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의 유행은 사라지고 있습니다. [번역]

By @wonsukchoi3/15/2018coinkorea

비트코인의 투기는 이전만큼 유행을 따르고 있지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1-2월 하락시장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잃은것 같은데요.

2017년에 1,400% 수익률을 내고나서 큰 하락장 때문에 잠잠 해진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진요. 지난달 비트코인은 미국달러 기준 $8,500와 $11,300 선에서 횡보를 했는데요.

Digital Asset Research의 분석가인 루카스 누지 (Lucas Nuzzi)는 "일반 대중은 이제 비트코인이 투기가 아니며 빠르게 부자되는 방법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Screen Shot 2018-03-15 at 5.16.13 PM.png

2018년에는 비트코인이 더 안정화가 되가며 이전 만큼 투기의 모습을 보기는 어려울것 같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새해때 까지만해도 가족모임이 있으면 온통 비트코인 얘기밖에 안했던 생각이 나네요...

구글 트렌드 검색에 의하면 "bitcoin" 단어는 작년 12월부터 지금 현재까지 82% 하락했다고 합니다. BitInfoCharts에 따르면 트윗 포함 작년 12월 7일날 155,6000 트윗으로 최고치를 찍고 현재는 63,000 트윗 정도라고 합니다. 이어 Blockchain.info에 의하면 비트코인 거래는 작년 12월 피크부터 현재까지 거래량이 60% 정도 하락했다고 합니다.

작년 겨울 피크때 비트코인이 한참 열풍일때는 코인베이스 어플도 앱 시장에서 1위를 장악했지만, 이제는 볼 수 없는 상황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뉴스를 보게되면 온통 비트코인 하락에 대한 뉴스밖에 없는 것 처럼요.

이번주 수요일에 구글이 암호화폐 광고 금지 명령과 페이스북도 암호화폐 관련 광고를 1월부터 금지를했는데요. 이어 제이피모컨, 뱅크오브아메리카도 신용카드로 비트코인 구매를 금지했습니다. 그리고 Allianz Global Investors 는 3월초에 비트코인의 가치는 0에 가깝다고 밝혔습니다.

비트코인은 아무래도 빠르게 성장한 만큼 더 빠르게 하락한것 같습니다. 금융 역사에 남을만한 일이긴 한데, 장기적으로 투자한 사람들에겐 어떻게 해석이 될지도 궁금한 부분이네요. 비트코인은 이러한 하락세가 이번이 처음이 아닌 지난 9년동안 계속 이어져왔는데요, 아무래도 이번만큼 시세가 오른적이 없어서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비트코인의 미래가치는 어떻게 될꺼라 생각하시나요?

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