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항공기 점검은 사람에서 드론으로 대체됩니다

By @sunsu7/19/2018kr

image.png

image.png

보통 큰 항공기 주변에는 무인비행체가 있으면 안됩니다. 바로 충돌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죠. 드론도 예외는 아닌데요. 항공기가 운행중에 작은 드론과 충돌하게 되더라도 매우 큰 사고가 나게됩니다. 이러한 영향 때문에 항공기 점검은 항상 사람이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드론으로 항공기 점검을 시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람이 육안으로 큰 항공기 전체를 둘러보면서 점검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죠.

image.png

하지만 격납고 내에서 사용하도록 설계된 맞춤형 드론은 장애물 감지 및 충돌 방지 시스템을 사용하여 항공기에 너무 가까이 접근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센서의 급격한 발달은 드론의 활용도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또 사전에 정해진 경로를 따라 항공기 주위를 날아다니며 항공기 외부를 고해상도로 촬영합니다. 경로를 날아다니는 기능은 매빅프로, 패럿 등 시중에 판매되고있는 드론에 상용화된 일반적인 기술입니다. 촬영된 영상은 실시간으로 태블릿에 무선으로 전송되어 운영자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공기점검을 하는 사람의 일자리가 드론 조종사로 대체되는거죠.

보다 정확한 점검을 위해서는 컴퓨터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실제 이미지와 항공기의 3D 구조 모델을 비교하여 항공기 표면의 손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일일이 확인하려면 정말 오래걸리는 작업을 드론은 순식간에 해치워버리죠.

이렇게 드론의 용도는 기술이 발전할수록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예정인데요. 드론처럼 혁신적인 기술이 발전할수록 원래 있던 직업들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탄생합니다. 따라서 이런 유망 기술들에 대해서 전문적인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있으시면 향후 매우 전망받는 직업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image.png

**S U N S U**스팀잇에서 항공우주와 관련된 글을 연재합니다.**S U N S U**

9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