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룽지집사 @runggee 입니다!!
내일은~ 계절학기 종강날이자 시험날입니다..
그래서 시험공부할 내용을 스티미언분들과 나누면!? 기억력이 배가 될 것 같아서 포스팅을 올립니다 ㅎㅎ
저번 포스팅들에선 의류의 생산에 대해서 다뤄보았죠!
첫번째글: https://steemit.com/kr/@runggee/2nbj7b
두번째글: https://steemit.com/kr/@runggee/4beaql
평면재단, 입체재단을 알아보았었습니다.
거의 수작업을 요하는 과정이었으나
의류분야도 IT와 많이 접해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오늘은 CAD(computer aided design)를 이용해서 옷을 입히는 과정을 보여드리려고 해요~!
(시험 공부도하면서요 ㅎㅎ)
먼저!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CLO 입니다.
저는 (주)클로버추얼패션에서 나온 'clo 패션디자인 입문' 이라는 책에서 3개월 라이선스를 제공받아 사용중입니다!

CLO는 3d로 가상 의상을 아바타에게 착장시키고, 렌더링도할 수 있는 신기한 프로그램입니다!! 업계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해요. 국내기업에서 만든 프로그램이에요. 좋은 프로그램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아!!!
다음 사진부턴 속옷만 입은 아바타가 나오니 후방주의하실분은 후방주의를..ㅎㅎㅋㅋㅋ
준비되셨나요?
*
*
기본적으로 여성, 남성, 아이 아바타를 제공합니다! 신체치수도 임의로 수정할 수 있답니다.
원하는 모델을 선택해서 불러온 후!

옷본을 불러와줍니다!
옷본은 다양한 패턴캐드 프로그램들로 제작합니다. 또는 옷본을 스캔해서 프로그램 내에서 선을 따서 사용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저는 교재에서 제공하는 파일로 연습해보겠습니다 +_+

깔끔하게 배치가 완료되었다면, 바느질이 될 곳들을 프로그램내에서 지시해줍니다!

저렇게 실처럼 보이는게 실제 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당
그리고 3d 창에서 옷이 입혀질 곳에 옷을 위치시켜줍니다!!
옷을 한벌로 만들기 위해 좌우반전 붙여넣기를 해주면!

배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시뮬레이션 버튼만 클릭시켜주면됩니다!!

그러면 조각들이 천천히 붙으면서 옷의 형태가 만들어집니다! 처음 했을때 정말 신기해했던 기억이 ㅎㅎ
아바타가 추워보이니 이젠 바지도 입혀줘볼게요. 과정은 똑같은데 바지는 살짝 복잡하니 과정샷은 건너뛰겠습니다!!

짠! 바지도 입혀왔습니다. clo의 장점은 원하는 원단을 직접 넣어서 그와 비슷한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에 있는데요, 한번 원단과 색상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짜잔! 청바지가 허전하니 스티치랑 워싱을 넣어볼게요! 그리고 스팀잇 로고도 넣어보겠습니다!!

완성됐습니다!!!!
은근 맘에드네욬ㅋㅋㅋㅋㅋ 아무튼 clo는 이렇게! 실제 원단을 재단하지 않고서 가상 착용샷을 얻을 수 있답니다.
이것말고도 렌더링이라는 좀더 세밀한 표현이 가능한데요, 한번 눌러보겠습니다!

거의 실사같은 착용샷이 완성됩니당!! 이것이 클.로.의.기.능.!!
다시한번 멋진 프로그램을 만들어주신 분들에게 감사인사를 (- -)(_ _)
이번글도 유익하게 보셨는지 모르겠어요!(유익이라기보단.. 이런것도있구나..? 정도 느끼셨으면 전 만족해요 헤헤)
스티미언분들과 지식을 나눴으니 낼 시험은.. 잘.. 잘보겠죠..? ㅎㅎㅎㅎ
이상! @runggee 였습니다! 팔로우해주시고, 패션글이랑 일상글들 받아보세요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