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다운보팅이라는 것을 해 보는군요.

By @rt4u5/1/2018jjangjjangman

안녕하세요, RT4U 입니다.

최근 jjangjjangman 태그를 사용 하고 있는 분들에게 무작위로 동일한 댓글이 달리고 있는데요. 짱짱맨을 운영하고 있는 @virus707 님과의 트러블이 원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댓글을 달고 다니시는 분은 @steamsteem이라는 분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jjangjjangman 태그를 사용하시는 분들께 조그마한 지원의 뜻으로 보팅을 드리고 있었는데요.

(남 부끄러워서 말하지는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적은 스팀 파워를 가진 분들이 들어와서 조그마한 보팅이라도 받을 수 있는 이 짱짱맨 태그는 최소 생계 지원 사업 같은 느낌이 들어, 저도 조그마한 힘이라도 보태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인 원한에 짱짱맨을 끌어들이는 어떤 분을 보니, 도저히 그냥 있을 수가 없어 저도 다운 보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요즘도 스티밋이 조용한 편은 아니었지만 예전 처럼 논쟁에 끼어들거나 하지 않고 조용히 살아가고 있었어요.

어차피 의견이 좁혀지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불필요한 에너지를 소모하고 싶지 않았거든요.

그런데 이번 건 좀 너무 하네요.

보팅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보팅풀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호간의 보상을 목적으로 일정 이상의 사람이 모일 것
    1. 항을 기준으로 한다면 kr 커뮤니티도 하나의 거대한 보팅풀이겠지요. 같은 언어를 쓰는 사람들끼리 모여 상호 간의 보상을 주고 받고 있으니까요. 해외에서는 그런 시각도 있는 모양입니다만, 현재는 인정해 주고 있죠.

왜 일까요? 그건 조금 있다가 말씀 드리겠습니다.

  1. 최소 노력 대비 최대 효율을 얻기 위해 의미 없는 글을 남발할 것
  • 점 하나 찍는 글, 의미 없는 단어의 반복, 한 줄 글, 사진 폭탄 등......

제가 생각할 때 위 항목까지 들어가야 완벽한 보팅풀이라고 봅니다.

왜 이런 행위들을 스티미언들이 싫어할까요?

스티밋은 대외적으로는 컨텐츠의 가치를 인정하는 코인입니다.

컨텐츠의 질에 따라 유입자 수가 달라질 수 있죠.

누군가가 쓰는 일상 글이 좋아서 스티밋에 가입할 수도 있고, 코인 글을 보고 감명 받아서 들어올 수도 있고,

좋아하는 작가가 스티밋을 하니까 가입할 수도 있고, 스팀은 샀는데 이게 오를지 내릴지 잘 모르겠어서 들어오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온통 트랜딩 창이 의미 없는 글로 가득 차 있다?

누가 스팀의 가치에 투자 하겠습니까.

이러한 관점에서 생각했을 때, 짱짱맨은 보팅풀이 아닙니다.

우선 상호 보팅이 성립 되지 않아요.

짱짱맨은 일방적으로 짱짱맨 태그를 단 사람에게 보팅을 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소수의 그룹이 다수를 지원해 주는 형태이죠.

짱짱맨으로 보팅 받은 사람이 어차피 보팅 해 준 사람한테 와서 보팅 하지 않느냐?

맞습니다. 당연히 그렇겠죠.

그래도 보팅 받은 사람보다 @virus707 님에게 다시 와서 보팅 해 주는 사람이 훨씬 적을걸요?

제가 @virus707 님이라면 그냥 코인 글 쓰고 셀봇하고 말겠습니다.

뭐하러 귀찮게 이런 일을 합니까......;

하지만 새로운 유입자 분들이 많이 정착 되고, 또 다른 분들이 유입 될 수 있도록 선순환의 연결 고리를 계속 만들어 나가는 것이 결국은 스팀의 가치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 관점에서 시작한 일이라고 봅니다.

이 짱짱맨은요.

옛날에 유행했던 복지에 미친 스크루지 사장 만화 처럼, 열심히 베풀었더니 나에게 돌아오더라, 같은 그런 가치를 저도 믿고 싶어서 저도 짱짱맨에 보팅을 하고 있었던 건데......

짱짱맨에 대한 폭격


@virus707 님과 문제가 있었으면, 개인적으로 풀면 될 일입니다.

왜 아무런 상관도 없는 일반 스티미언들까지 전쟁 선전포고를 받아야 하죠?

댓글이 더 재밌습니다.

짱짱맨 태그 때문이라네요.

짱짱맨 태그를 다는 분들을 '빵 부스러기나 받아 먹는 사람'으로 매도하는 그 댓글이 저는 너무 화가 납니다.

댓글 테러 행위가 멈출 때 까지, 댓글 테러에 대한 다운 보팅을 진행하겠습니다.


@steamsteem 님께서 어떤 글을 쓰든, 그것은 제가 알 바 아닙니다.

관여할 바도 아니구요.

셀봇도 적당히 하면 아마 다들 별 말 없을 겁니다.

정도가 넘어간다고 생각하면 다른 분들이 다운 보팅으로 보상에 대한 금액을 조정하겠지요.

다운보팅에 대해서도 여러 의견이 있는데,

스티밋에서 정해 놓은 기준은 위와 같습니다.

보상 수준에 동의 하지 않거나, 증오의 연쇄를 일으키는 글에 대해서는 다운보팅을 행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일정 정도에 대한 셀봇은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자신이 투자한 부분도 있으니까요.

다만, 제가 보는 글에 일일히 전쟁이니 뭐니 하는 댓글이 붙는 것은 참기가 힘들군요.

이상입니다.

3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