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인사] 대학생 생계형 스티머가 가능할까?

By @puberty2/28/2018kr-join

대지 1.png

항상 글을 쓰고 싶지만 글을 쓸 곳이 없었다. 정확히는 원하는 만큼의 보상을 받고 글을 쓸 수 있는 곳이 없었다. 스팀잇은 이런 고민을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는 곳처럼 보인다. 적어도 지금까지는.

# 대학생에게 매력적인 SNS가 될 수밖에 없는 스팀잇

대학생과 알바는 뗄 수 없는 관계다. 대학생은 학기 중에 학교생활, 스펙쌓기, 알바라는 세 가지 일을 해야하는 셈이다. 만약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컨텐츠를 만들면서 수익을 쌓을 수 있다면, 스팀잇은 대학생에게 스펙을 쌓으면서 금전적인 소득을 만들어줄 수 있다.

구글.PNG

필자의 꿈은 축구기자다. 작년에 국내 모 프로축구구단의 명예기자로 활동했다. 30개 이상의 양질의 기사를 업로드했고 5개정도가 네이버 스포츠 국내축구 페이지 메인에 올랐다. 하지만 이를 통해 얻었던 수익은 0원이다. 오히려 취재를 하기 위해 교통비를 지출했다. 그야말로 열정페이인 셈이다. 거기다 학기 중에 활동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휴학생이 아니면 대외활동을 구하기도 힘들다. 구글에 ‘대외활동 휴학생우대’라고 치면 쉽게 알 수 있듯, 수많은 대외활동에서 휴학생을 우대하고 있다.

# 과연 대학생 생계형 스티머가 가능할까

스팀잇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건, 대외활동에 연속으로 떨어지면서 이번년도에 스펙을 쌓을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거기에 먼 통학거리와 장학금을 꼭 받아야하는 상황까지 겹쳐졌다. 알바와 학업을 병행할 경우 한 마리 토끼도 잡기 힘든 상황이 된 것이다. 그래서 도박 같은 도전을 해보기로 했다. 이번 학기 알바를 하는 대신, 알바를 할 시간을 스팀잇에 투자하는 것이다.

이틀동안 스팀잇을 둘러보면서 어떤 컨텐츠를 할지 고민했다. 우선 스팀잇에서 가장 큰 호응을 얻는 것은 코인이다. 필자도 코인러이기 때문에 코인을 하며 느낀 점들을 적어보고자 한다. 두 번째는 축구와 관련된 컨텐츠다. 다만 스팀잇은 전문적인 축구에 대한 컨텐츠보단 대중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는 라이트한 글들을 적어야 될 듯하다. 처음에는 라이트한 컨텐츠로 글을 쓰다가, 반응이 괜찮으면 조금 딥한 컨텐츠를 시도해보고자 한다. 또 어느정도 수익이 난다면, 나처럼 축구기자를 꿈을 꾸며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쓰는 사람들을 스팀잇으로 유입시키고 싶다. 스팀잇에 새로운 축구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일단 물음표는 던지지만 결과는 전혀 모르겠다. 다만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많은 대학생 스티머들을 유입시킬 수 있다는 확신은 있다. 스팀잇이 대중성을 가지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가장 많이 SNS를 소비하는 세대인 20대를 흡수해야한다. 이 프로젝트가 그 도화선이 되었으면 한다.

p.s. 어떤 글이든 제목이 가장 중요하다. 나름대로 스티머들이 관심을 끌만한 제목을 적어봤다. 반응이 어떨지는 모르겠다.

3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