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leesujae17 / 아라서 입니다.
오랜만에 "커뮤니티" 관련 상식으로 유머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 봤습니다.
내용이 새벽시간까지 급하게 쓰느라 내용이 부실합니다. 많은 양해바랍니다.ㅜㅜ
유머 감각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는?
혹시 주변에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도 아닌데 왠지 재미있게 듣게 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말을 잘하는 사람은 유머 감각이 있고, 듣는 이를 무의식 중에 즐겁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유머 감각있는 사람은 직장이나 학교에서 "인기"있는 사람이 되거나 분위기 메이커 가 많습니다.
유머감각은 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 보통 태어날때 부터 유머를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대부분은 아이 때 부터 부모에게 받은 유모 교육을 이어 받는 다고 보면 됩니다.
아이들은 웃음을 유발하기 위한 방법을 부모로부터 교육을 받습니다. (살아가면서 습관처럼 습득한다.)
그렇게 때문에 상대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위트있는 유머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센스있는 유머 감각이 중요합니다.
1) 유머 감각있는 사람의 기본 바탕
▶ 센스있는 사람의 특징
유머 감각이 있는 사람은 시야가 넓고, "상대의 입장으로 생각"하여 상황에 맞게 유연한 대응으로 대화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의미로는 "머리 좋은 사람"이라고 해도 시험 문제를 푸는 것과 대화로 사람들을 웃기는 것이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개그맨들을 보면 알 수 있는데, 그들은 대사를 잊거나 NG 상황에도 그 자리를 살려 웃음을 만드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일순간의 '통찰력'과 '판단력'그에 따른 '행동력'이 높기 때문에 그것이 가능한 하다고 보면 됩니다.
또한 긍정적이고 밝은(쾌활한) 마음을 가지고있는 사람 일수록 유머 감각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즐겁고 행복하게 느낄 수있는 사람이어야 유머를 만들어 내고 사람들을 웃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음이 긍정적이고 밝은(쾌할한) 사람의 말은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 재치있고 융통성있게(창의적있게) 생각할 수 있는 사람
재치가 없거나 융통성이 없는 사람의 공통점은 자기의 고정 관념에 집착하는 것입니다.
이 상황에 "이렇게해야 한다거나 이렇게 하는 것이 옳다" 등 다양한 것을 단정 하기 때문에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전형적인 유머 감각이없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유머 감각을 익히는 데에도 뇌의 자극을 주는 창의적인 교육이 필요 합니다.
우선 고정 관념을 버리고 많은 의견을 듣고 시작해야 합니다.
"그런 생각도 있는가"라는 식으로 다양한 의견을 솔직하게 받아들을 때까지 계속해야 합니다.
그럼, 최종적으로는 유연하고 융통성있는(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있게되어, 유머 넘치는 대화 할 수 있게 됩니다.
▶ 상식을 많이 가지고있는 사람
유머 감각은 생각의 폭이 넓어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 여러 대답을 준비 할 수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그래서, 많은 지식과 정보가 필요합니다.
유머 감각이 있는 사람은 각 분야에 정통한 지식인이면 좀더 고급스러운 유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김재동"같은 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어떤 상대와도 잘 의사 소통을 할 수 있고
유머 넘치는 대화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정보의 발상이 많을수록 대화 속에 유머가 태어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유머 감각을 익히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이 뉴스와 책을 자주 보고 상식을 쌓는 것 입니다.
뉴스는 현재 이슈나 트랜드를 알기 위해 보는 것이며 책은 기본 상식을 쌓기 위해 읽는 것이 유머 감각을 키우는데 최적의 교육 방법입니다.
뉴스와 책은 동시에 일반 상식을 익힐 수 있기 때문에, 사회인으로서의 능력도 향상됩니다.
아이들 말고 어른들은 뉴스를 보거나 책을 대충 읽고 나서 출근하는 것만으로, 직장에서 상사 나 거래처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진행하면서 위트있는 유머도 구사하며 즐길 수 있습니다.
2) 유머 감각있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유머 유형.

<유머의 5가지 유형>
① 셀프디스형 유머: 나 자신을 망가뜨리면서 전체를 웃기는 방식.
② 타깃디스형 유머: 한명을 잡고 망가뜨리면서 주변을 웃기는 방식.
③ 반어법 유머: 말 속의 말과 말 밖의 말은 다르게 말해 웃기는 방식.
④ 비유법 유머: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비유하며 웃기는 방식.
⑤ 형태 반전 유머: 서로 반대 성향(상극 개념)을 반대로 사용해서 웃기는 방식.
① 셀프디스형 유머 예제
- 사용 예: 내 입 냄새가 왜 이러지? 똥을 먹었나?
※ 셀프디스형 유머는 인간관계를 한 차원 더 발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며 자신을 낮춤으로써 상대를 높여 주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상대는 한층 더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
② 타깃디스형 유머 예제 - 사용 예: 몸은 산만한데 왜 이렇게 겁이 많아요? ※ 유머의 대상이 불쾌할만한 내용이면 아무리 웃겨도 결국 여러 명을 웃겨도 한명은 웃기지 못하고 상처만 주는 유머가 될 수 있습니다.
③ 반어법 유머 예제 - 사용 예: 엄마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 중 이런 말 있죠? 내가 너 때문에 못산다. 못살어! 이말 도 반어법이라 보시면 됩니다.
④ 비유법 유머 예제 - 사용 예1: 일본은 지진이 나기전에 땅에서 가스가 나온데? 라고 알려준다. 그 다음에 아이에게 방구를 끼면 아이가 비유법으로 "아빠 엉덩이에서 지진이 나려나봐"라고 한다면 아이가 비유법 유머를 한거라 보면 됩니다. - 사용 예2: 아이들은 방구와 똥을 좋아한다. 만약에 아이들이 어떤 상황에서 **무엇이 필요하데? 라고 말할때 뭐 똥이 필요하데? 하면 아이들은 빵빵 터진다.
⑤ 형태 반전 유머 예제 - 사용 예1: 넌 여름에 야외수영장이 그렇게 좋아? 언제까지 놀려고, 겨울까지 놀꺼야? - 사용 예2: 아빠 나 저기 꽃 닮았지? 아니 호박 닮았어! - 반전 요소: 평일 = 주말, 불=얼음, 손=발, 개=고양이, 여름=겨울, 엄마=아빠, 춥다=덥다, 꽃=호박 ※ 반어법이나 비유법과 비슷하지만 어떻게 응용하느냐에 따라 확실히 다르게 느낍니다.

유머를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유머는 자신의 매력, 성공 지수, 건강 지수, 자존감, 사회성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지만 잘 못 사용한다면 재미도 없고 배려없는 유머로 분위기가 나뻐지거나 매너없는 사람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유머를 구사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유머 사용의 주의사항으로 수위 조절 를 잘해야 합니다. 청지, 지역, 종교, 성별 소재로 한 유머는 되도록 피하시고 상대방의 약점으로 유머를 하면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으니 부정적인 유머는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유머 감각이 없는 사람도 "관찰력"과 "분석력"만 키우신다면 위트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