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oS 시스템에서 투표 보상을 주지 않는 BP에 투표해야 하는 이유

By @justfinance3/29/2018kr

많은 DPoS 시스템에서 투표자에게 수익의 일부를 배분하는 BP들이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투표자는 수익을 배분하지 않는 BP들에게 투표해야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멀티코인 캐피탈DPoS 시스템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Lisk에서는 두 풀(pool)이 블록 보상의 일부를 지지자들에게 돌려주는 것을 공약으로 하고 있으며, 어느 풀에 투표했을 때 가장 많은 보상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웹사이트도 있습니다.

그러나 보상을 나눠준다는 것은 BP의 수입이 줄어든다는 뜻입니다. 작은 규모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라면 BP가 해야 할 일이 크게 없지만, BP가 많은 트랜젝션을 처리해야 하는 네트워크라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네트워크가 원활하게 동작하게 하려면 BP는 더 좋은 서버와 네트워크 환경을 위한 자금을 확보해야 하는 것이죠. 그런데 BP가 보상을 나눠준다면 인프라에 투자 할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들게 되고, 결국 네트워크는 성장하는데 인프라가 네트워크의 성장을 감당하지 못하는 시점이 오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네트워크의 성장을 바라는 투자자라면 수익을 배분하는 BP가 아닌 네트워크의 성장에 기여하는 BP에게 투표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인간은 단기 수익에 끌리는 동물이므로 공유지의 비극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다른 사람들이 착한 BP한테 투표할테니 나 하나 정도는 돈 주는 BP한테 투표해도 되겠지" 같은 상황 말이죠.

멀티코인 캐피탈측에서는 보팅 부패 시스템(투표 후 시간이 지날수록 영향력이 약해짐)이나 투표시 토큰을 락업하는 방식이 보상을 배분하는 BP에 대한 투표를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더군요. EOS에서는 보상 배분 금지를 헌법에 넣는다는 이야기도 나왔다고 하던데, 과연 어떻게 풀어갈지 궁금합니다.

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