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붓가는데로 쓰는 @gidung 입니다.
이름이 다양한 의미가 갖듯 다양한 시각으로 세상을 보고자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시작글
이글을 쓸 때 여러 뉴비들이 모르거나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거 같아서 필요한 설명이나 조언을 첨가한 글을 쓸려고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작은 부분을 손해를 보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몰라서 오해가 생기는 부분도 있는거 같습니다. 이에 대해 최대한 아는 것을 정리하려고 노력을 하였습니다.
스팀잇을 처음 사용하는 거라면
처음 스팀잇을 사용하시는 뉴비라면 모르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포스팅을 할 때 태그지정을 잘 못해서 많은 분들이 그 글을 못 보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포스팅을 하실 때에는 @myfan님의 태그 정리 목록를 보고 정리해 보세요
또한 인명사전을 통해 자신이 관심있는 분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ranesuk님의 스티밋 kr-인명사전을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뉴비분들이 스팀잇을 자체를 이해를 못 해서 오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스팀잇 시스템을 이해하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제일 좋은 글은 이지 스팀잇입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서 정확히 설명이 되어있고 도움이 되는 설명이 많습니다.
포스팅
팔로워를 확보하고 글을 써라
처음 글을 쓸 때에는 '팔로워를 확보하고 글을 써야 외면을 당하지 않는다.' 란 말이 있습니다. 지금 생각을 해볼 때에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처음 스팀잇에 들어올 때는최소한 #kr-join 태그로 가입인사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을 알려서 팔로워를 확보할 수도 있고 또한 댓글을 보고 팔로워를 할 때 판단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쓰는 방법 및 주제선정
글을 쓰는 방법에 대해서는 작가님이 써 놓으신 훌륭한 글이 많습니다. @kimthewriter님의 글쓰기의 알파와 오메가란 시리즈물도 있고, @nuhorizon님의 잘 읽히고 보팅 많이 받는 글쓰기 방법 7가지와 @pelexus의 가독성 높은 글을 쓰는 노하우를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주제선정을 생각해보면 처음에는 다양한 주제로 글을 써보는게 좋습니다. 사람마다 취향이 달라서 취향에 맞게 보팅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팀잇에 맞춤형으로 글을 쓰고 싶으시면 스팀잇에서 대세글에서는 어떤 주제가 인기인지를 살펴보아 주제를 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신이 하나의 주제를 정하여 지속적으로 글을 올려서 계정의 인지도를 얻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으로 하는 방법보다 꾸준한 글쓰기를 통해 천천히 독자층을 확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asbear님이 만드시 툴인 steeme을 살펴보아서 자신의 글에 대한 평가를 알 수 있습니다. 리스팀의 횟수에 대해 살펴보아서 자신의 글의 반응을 알고 이에 맞추어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태그 선정
@myfan님의 글에서 주제에 맞춘 태그를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쉐어하우스의 새로운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 ‘하우스메이트’를 소개합니다.란 글에서 알 수 있듯이 '글 작성시 노하우 글에는 #sharehows, 일반 글에는 #howsmate태그를 사용하시면 찾아가서 보팅과 리스팀을 지원 해드립니다.'라고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글을 쓸 때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jjangjjangman, #busy를 사용하고 글의 성격에 맞게 #sharehows, #howsmate 태그를 추가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댓글
글을 잘 읽고 댓글을 달자
글을 잘 읽고 댓글을 쓰는 것은 중요합니다. 댓글을 쓸 때는 그 글에 맞는 주제에 댓글을 쓰는 것만큼 글을 쓴 저자에게 감동을 주는 일이 없습니다. 또한 이 행위는 팔로워로 이어질 수 있는 좋은 길이 됩니다. 성의없는 댓글은 댓글을 안 쓰는 것보다 더 나쁜 인상을 주게 됩니다.
팔로우, 팔로워
댓글을 보다보면 팔로우를 했으니 팔로워를 해달라는 글을 간혹 보게 됩니다. 물론 다른 인스타그램이나 다른 SNS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환경입니다. 하지만 여기 스팀잇은 경향이 다릅니다. 간혹 그런 댓글을 보면 강요하는 것으로 느껴져서 기분이 나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댓글의 내용이 글의 내용과 관계없이 그런 말을 쓰는 경우는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피드에서 팔로워와 팔로우 글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팔로워를 강요할 필요성은 상대적으로 낮아집니다. 그리고 이렇게 얻는 팔로워는 의미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신이 관심이 있는 분야에서 활동을 하거나 맞는 사람들을 찾아서 팔로우를 하고 소통을 통해야 진정한 팔로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포스팅을 열심히 하고 꾸준히 남의 포스팅에서 보팅과 그 포스팅에 맞는 성의 있는 댓글 활동을 통해 팔로워를 얻는 방법이 확실합니다.
스팀파워(SP) 업 혹은 임대
스팀파워업의 좋은점
스팀파워업이나 임대를 하면 보팅을 할 수 있는 금액이 올라가고 큐레이터 보상이 올라가게 됩니다. 현재 큐레이터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최소 금액은 $0.01로서 최소 100SP가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100SP를 가지게 되면 기존의 팔로우를 늘리는 일이나 댓글, 포스팅을 할 때 필요하는 대역폭 제한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습니다.
스팀파워업시 내부거래소 이용
보통 알려진 것은 blocktrades를 이용하여 스팀달러로 스팀파워업을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이용하면 생각보다 많은 수수료가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내부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이 수수료 측면에서 좋은 방법입니다. 내부거래소 이용하는 방법은 @jiahn님의 스팀달러 >> 스팀파워로 바꾸는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임대
#imdae 태그에 보시면 여러 분들이 무상과 유상임대에 대한 글을 올려 놓으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imdae나 #kr-event에 올라오는 무료임대를 사용해보시고 유료임대나 스팀파워업을 생각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물론 유상임대로서 기존의 blocktrades를 생각해 보실 수도 있지만 imdae 태그에 올라온 글이 더욱 경제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팅
보팅할 때
남의 포스팅에 보팅을 할 때는 앞에서 말한 것처럼 100SP이하를 가지신 뉴비는 큐레이터 보상을 거의 기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큐레이터 보상의 룰인 30분이후에 빠르게 보팅하는게 좋다는 룰을 지킬 필요가 없습니다. 보팅파워가 0%가 아니시라면 마음껏 보팅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남의 보팅액이 커보인다.
처음 스팀잇을 시작할 때는 다른 이들의 보팅액이 큰 것이 부럽고 질투가 났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스팀잇을 하게 되면서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스팀잇에서는 좋은 글도 많은 보팅액을 얻을 수 있지만 다른 요소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전 글
이전의 좋은 글은 그 사람의 보이지 않는 명성과 다음 글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줍니다. 물론 좋은 글에 대한 여러사람의 의견이 다르겠지만 자신에게 유용하고 감동있는 글이란 사실은 분명합니다. 따라서 그사람의 다른 글을 보지 않고 하나의 글로 판단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높은 스팀파워
스팀파워가 높으면 보팅액수가 늘어납니다. 여기가 자본주의 성격을 띄는 이상 많은 보팅액이 있을 수밖에는 없습니다. 자신이 투자할 여력이 된다면 스팀을 사서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커뮤니티 활동
커뮤니티 활동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판단 기준은 kr 커뮤니티에 얼마나 기여했는가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뉴비를 지원하는 활동을 하는 것은 그사람에 대한 존경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댓글
성의있는 댓글은 단순히 50글자이상이란 뜻이 아닙니다. 포스팅의 내용을 읽고 맞는 글을 써주는 것과 꾸준히 팔로워를 방문하여 그들과 친분을 얻는 활동을 말합니다.리스팀
좋은 글이거나 자신의 마음에 드는 포스팅을 리스팀을 하는 것입니다. 블록체인이라는 것은 리스팀하는 사람을 알 수 있게 되고 이는 리스팀한 당사자에게 고마운 마음을 갖게 해줍니다. 또한 kr-guide 활동을 통해 팔로워가 1500정도인 @krguidedog에 리스팀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가이드독 스팸신고 활동 보고를 참조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보팅봇
보팅봇은 보팅봇은 자신의 글이 보팅액을 높이거나 명성을 얻기 위해서 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스팀이 오르는 상태가 아니라 떨어지는 경우에는 손해를 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포스팅한 직후에 사용하는 것이 큐레이션 보상을 자신이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좋고 만약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사용을 안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이 보팅봇을 이용하셔서 손해를 볼 가능성이 있는 것보다는 @ganzi님의 스팀잇 시작한 뉴비분들에게 바칩니다을 참고하셔서 뉴비 무상지원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약간 추가하자면 @leeyh님이 하시는 '내 포스팅을 빛나게 해주세요' 란 이벤트에 참여하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꾸준한 활동
지금 대세글이나 피드의 글을 살펴보면 꾸준히 포스팅을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짧게는 2개월이상이거나 길게는 2년가까이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처음 스팀잇을 왔을 때 같이 활동하시는 분들 많이 있었지만 지금은 많이 안 보입니다. 그래도 지금 보면 대세글이나 피드에는 꾸준한 활동을 하시는 분이 많은 보팅액도 가져가시고 좋은 인연도 생기게 됩니다.
마무리
앞에서 살펴본 대로 뉴비가 할 수 있는 일에는 좋은글을 적고 꾸준한 활동이 필요합니다. 또한 스팀파워의 업이나 임대는 어쩌면 필수적인 요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태그와 인명사전을 통해 관심있는 분야의 분들을 만나시는게 지금 스팀잇에 정착하는데 좋은 길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P.S. 글쓰기 이외에 스팀잇 활동에 관심이 있다면 스팀잇 서드파티, 전업 스티미언이 될 수 있을까?을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스팀잇에 대해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을 통해 남겨두시면 제가 대답이나 유용한 링크를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