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왕초보 가이드북을 받다!

By @genius01103/7/2018kr

월드님 (@worldinmyheart) 과 벤티님 (@venti) 이 공동으로 집필하신 스팀잇 왕초보 가이드북을 받았습니다!!

1차 무료배포 당첨자 발표

20180307_200642.jpg
(감격의 순간!!)

퇴근하고나서 경건한 마음으로 앉아서 책을 펼쳐봅니다. 펼치자마자 눈에 들어온건 월드님과 벤티님이 자필싸인!!
이런 득템은 예전에 초회한정판으로 싸인CD를 받았던 어떤 랩퍼의 2집이후로 처음이군요ㅠ 초기 배포분이 30명이라고 들었는데 하나하나씩 다 쓰셨을 그 정성이 놀랍습니다! 고이 모셔놨다가 나중에 프리미엄이 붙으면...

20180307_202834.jpg
(월드님과 벤티님의 자필싸인!)

그리고 본격적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장담하신대로 세시간동안 막힘없이 술술 읽혔습니다. 이 책을 다 읽고 드는 생각은...정말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다는 겁니다!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다.

이해를 돕기 위해 문득 스팀잇을 처음했을때의 제 모습을 떠올려 보겠습니다. 가입승인이 떨어져서 처음으로 들어가본 스팀잇의 UI는 많은 뉴비들이 그러하듯이 '대체 뭘 하라는거임?' 이란 생각밖에 안들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에는 하나하나씩 실제 스팀잇에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사진과 글로써 친절하게 가르쳐줍니다.

20180307_203006.jpg
(스팀파워로 변환하는 법 - 책 149p 발췌)

또한 초보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스팀잇의 핵심적인 용어들을 표로 깔끔하게 정리해 주셨습니다. 이러한 용어들만 파악해도 스팀잇 관련한 대화의 대부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논문을 보면 가장 처음 하는 작업이 용어의 정리일 만큼 정말 중요한 개념으로 생각합니다!

20180307_202917.jpg
(메인화면의 용어정리 - 책 51p 발췌)


왜 스팀잇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유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제가 생각하건데 책의 초반부에는 독자의 흥미 유발이 우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그런 원칙에 충실하다고 봅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스팀잇을 처음 접근하는 사람일것 입니다. 그러한 사람들에게 기존의 블로그나 SNS, 더 나아가 블록체인의 상대적인 우위성을 설명함으로써 **"why steemit?"**에 대한 대답을 충분히 설명한 후 실무적인 영역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에 실제예시까지 곁들여 금상첨화라고 생각합니다.

20180307_202852.jpg
(기존 SNS 의 예시로 든 네이버 카페 - 책 15p 발췌)


이론에 그치지 않고 전략적으로 팔로워 및 보팅을 받는 방법을 제시했다.

실무적인 내용에서 끝나면 그냥 평범한 가이드북에 지나지 않을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실제 포스팅의 사례와 기존 SNS와의 연계를 통해 보다 더 효율적인 길을 제시해주었습니다. 이 사례 하나하나는 실제로 노하우이며 초보자들이 좀 더 전략적으로 팔로워 및 보팅을 얻게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20180307_211205.jpg
(여행포스팅의 예시 - 책 120p 발췌)


이 책을 보면서 다시금 스팀잇의 이타심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월드님과 벤티님도 각자 바쁘신 분들이실텐데 시간을 내서 이러한 자료를 수집하고 책을 집필하고...단순한 포스팅 하나만으로도 이렇게 힘든데 그저 스팀잇을 알리기위한 일념으로 이런 책까지 출판하시다니ㅠㅠ 참 대단하고 놀랍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계기로 스팀잇에 다시 한번 뉴비가 몰아치리라 예상해봅니다! 두 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P.S : 실은 욕심이 나서 스팀잇 왕초보가이드북을 길이길이 소장하려했지만 제가 영업한(?) 뉴비에게 이 책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저처럼 고생하지말고 이 책 보고 단숨에 그 분이 뉴비를 돌파하기를 바라면서...

1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