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스팀잇에 가입하기 전, 한 달 동안 스팀잇에 관련된 수백, 수천 개의 글을 읽다가 문득 든 궁금점이다.
소위 '고래'라고 불리는 그들은 왜 자신들의 영향력(재산)과 다름 없는 스팀 파워를 뉴비에게 임대를 해주는 것일까? 이것은 결코 고래가 멍청하거나, 쓸데없이 착해서 스파 임대를 해주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자신이 나눠준 스팀 파워가 훗 날 더 큰 무언가가 되어 돌아오리라는 '믿음'으로 스팀파워를 임대해준다.
스팀파워 아나바다로 스팀잇 활성화
고래들은 몇백, 몇천 스파를 모으는 것이 아주 쉽다. 초기에 투자를 했건, 노력으로 성공했건 스팀 파워가 많을 수록 더 많은 보상을 받기에 유리하기 때문. (약간.. 사채를 썼을 때 원금이 복리로 늘어나는 느낌이라고 해야할까;;)
반대로 뉴비의 경우 특출난 글을 쓴다 하더라도 내 글을 봐줄 사람이 적고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스팀 파워를 모으기가 어렵다. 그래서 수 많은 뉴비가 스팀잇에 온전히 정착하지 못하고 이탈하게 된다.
신규 회원의 유입 감소는 스팀잇 커뮤니티 발전에 아주 치명적이다. 글쓴이는 스팀(STEMM)과 스팀 달러(SBD)의 가치는 스팀잇이 얼마나 시장 규모를 이끌어내고 받쳐주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믿는다. 그렇기에 스팀잇 커뮤니티의 활성도가 떨어지는 것은 투자자이자 현 스팀잇을 만들어낸 지지자인 고래가 결코 용납 못할 것이다.
그래서 필자는 고래들이 스팀잇의 선순환을 위해 뉴비에게 스팀 파워를 임대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스팀 파워를 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쓰고..
고래들에게 스팀 파워를 임대 받은 뉴비들은 그 것을 기반으로 스팀잇에 올바르게 정착할 수 있을 것이고 질 좋은 컨텐츠 생산&큐레이팅에 힘 쓰게 될 것이다. 이들이 스팀잇에서 어느 수준의 위치에 올라가게 되면 "고래들은 왜 뉴비에게 스파를 나눠주는가" 에 대한 답을 자연스레 찾게 되리라 믿는다.

"스팀 파워를 임대 받은 사람이 성장하여 스팀 파워를 임대해주는 것"
이것이야 말로 현 스팀잇의 보상 체계에서 고래와 뉴비가 함께 Win Win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