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위한 한자] (30) summer, 더운 계절 - 여름 하(夏)

By @elexceed6/7/2018kr

무지막지하게 더운 계절이네요. 장마가 지나지도 않았는데 벌써 끈적끈적... 이렇게 덥고 습한 계절을

여름 하.png [여름 하] 여름이라고 하지요.

원래 이 글자는 중국의 나라인 하(夏)나라를 가리키는 데에만 쓰였습니다. 가운데 지역(중원)의 사람을 가리켰던 어원이 있었기 때문이죠. 즉, 중국인 자신들을 가리킨 글자였습니다. 갑골문에서 이 글자는 나오지 않는데, 원형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이 글자의 원형은 이것이었으니까요.

오히려 여름을 가리키던 글자는 昰(여름 하, 옳을 시)라는 글자였지요.

해(日)가 가운데(正)에 떠있는 계절이 여름이라는 아주 간단하게 쓰여진 글자였습니다.

그러다 점차 글자가 간략해지고 제사장, 기우제와 관련된 해석들도 나오다보니 이 글자도 점차 여름이라는 뜻으로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여름과 관련된 한자라면 보통 뜨거운 것이 나오기 마련이죠.

더울 열.png [더울 열] 불(火→灬)이 맹렬한 기세(埶)로 타올라서 **'덥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와

더울 서.png [더울 서] 해(日)가 위로 뜰 때 사람(者)이 일을 해서 **'덥다'**고 나타낸 글자 등이 있습니다.

둘 다 하나같이 더운데, 내포된 의미를 구분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더울 열' 같은 경우, 사람이 만들어낸 열도 포함되기 때문에 인공적인 의미가 들어있습니다. 반면에, **'더울 서'**는 오로지 여름같이 더운 계절을 뜻하기 때문에 자연적인 의미가 들어있지요. 이 점이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 이제 슬슬 열기가 장난 아닌지라 덥고 습해서 불쾌지수가 장난 아닐텐데... 다들 피서 계획은 잘 짜고 계실런지요??

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