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의 스포츠 브랜드 Björn Borg가 월드컵 개막을 앞두고 블록체인을 활용한 캠페인 선보였습니다. 성소수자에 친화적이지 않은 러시아 정부에게 마치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는듯 합니다.'Marriage Unblocked' 이라는 캠페인으로 블록체인을 활용해서 성소수자들이 결혼서약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을 오픈하였습니다.
플랫폼을 통해서 처음으로 결혼 서약을 두 명의 여성이 짝을 이룬 스위스에서 나왔습니다. 처음 서약을 한 스위스 커플은 우리의 블록체인 결혼이 법적인 효력을 갖고 있지는 않지만 이런 서약이 받아질것이다라는 느낌만으로도 큰 진전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보도자료를 통해서 'Marriage Unblocked' 플랫폼은 결혼서약을 원하는 누구나 익명으로 혹은 공개적으로 블록체인에 결혼서약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스포츠는 사랑이고 사랑은 공평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덧붙였습니다.
플랫폼을 개발한 개발사 Superblocks는 블록체인은 단순히 기술 혁명 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혁명이다. 'Marriage Unblocked'은 어떻게 결혼이 통제할 수 있는지 질문하기 위해 우리가 기술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좋은 예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자 그럼 사이트를 통해서 결혼서약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첫 화면이고 사이트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Propose here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통해서 결혼 서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중요한 서약을 하기전에 알아야 할 정보를 전달하고 write a proposal 버튼을 선택하면 이제 프로포즈를 할 수 있습니다.
결혼서약을 작성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내용은 140로 작성을 할 수 있고, 이름은 이니셜로 3자까지 작성하거나 무기명으로 둘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서 작성한 화면 모습입니다.
작성을 하고 나면 서약이 작성된 페이지의 URI를 알려줍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해당 페이지는 위화면 처럼 변합니다. 이제 이 웹페이지 주소를 결혼 허락을 받고 싶은 짝꿍에게 전달을 합니다. 영문을 모르는 짝꿍을 위해서 이 페이지가 의미하는 부분을 설명하는 링크가 있고, YES I DO 버튼이 가운데에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누른 다음에는... (이미지의 프로포즈 신청자가 다른 이유는 같은 URI 페이지에 내용이 시간에 따라 변경이 되는데 그 때 캡쳐를 해 두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결혼 승낙을 한 짝꿍도 역시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축하메시지와 함께 두 사람의 결혼서약을 나란히 보여줍니다. 결혼서약이 담긴 증명페이지를 잘 보관하라는 안내와 함께 서비스를 통해서 블록체인에 기록이 되는데 이틀정도의 시간이 걸릴것이라는 안내를 합니다. 추측하건데 이 시점에서 블록체인에 기록을 하는것으로 보이고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기록을 하는것으로 사이트에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결혼을 약속한 커플로 실제로 스마트컨트랙을 이용해서 결혼서약을 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많은 사례들이 있는데 오늘은 이만...(스팀잇 에디터 진짜 구리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