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RS] 스캠은 아닌 것 같은데...좀더 지켜봐야할 기대주.

By @deer36/5/2019sct

스몬, 드럭워, 넥스트콜로니. 스팀잇 기반 게임들은 다 해보면서 몸빵하고 있는 곰돌이입니다.

얼마 전부터 @ai-channel 이란 계정으로 홍보가 시작되었고, 지금은 "본" 계정인 @roadofrich 에서 프리세일과 Q&A 소식 등을 전하고 있는 RORS, Road of Rich 라는 전략 RPG 계열 게임이 있습니다. 많이 기대가 되어서 저도 ai-channel에서 발행한 AIT 토큰을 구매하여 보유중이기도 합니다.


이에 관해서 읽어볼만한 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회사측에서 적극적으로 Q&A로 답변을 올린다거나, 디스코드나 카톡방을 운영하는 것은 긍정적입니다. 그리고 ai-channel 계정에서 스파업을 하는 것도. 자기 돈으로 스파업을 하는 것만큼 확실한 신호는 없다고 봅니다.

그런데 아직까지는... 준비가 좀 덜 된 듯한 인상을 지울 수가 없네요. 그래서 게임이라면 일단 하고 보는 저도 주저하고 있습니다. 스팀, 특히 스팀 기반 게임들을 사랑하는 유저의 하나로서 냉정하게 비평해 보겠습니다.


Q&A에서도 보면 "토큰 이코노미" 를 엄청 강조하는데, 이게 대체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습니다. "토큰 이코노미" 대신 "XYZS" 라는 단어를 넣은 듯한 느낌이에요.

몇 개 예를 들면 이렇게 쓰였죠:

  • "토큰 이코노미를 활용한 디플레이션 요소가 게임 속에 적용되고 게임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인플레이션을 해결해 일명 고인 물화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생성되는 게임머니는 토큰 이코노미와 게임속 경제 시스템으로 지속적으로 소각되어 하이퍼인플레이션을 Road Of Rich 게임에서는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소각해서 인플레이션을 잡겠다는건데... 이게 가능한지는 구체적인 사항을 봐야할듯합니다. 발행량과 소각량이 같아져야 할텐데 말이죠.

  • "Road Of Rich는 선례가 없는 블록체인의 토큰 이코노미를 활용하기 때문에 게임 밸런스의 문제를 다각도에서 바라보고 기획하였습니다."

선례가 없는지는 일단 둘째치고, "토큰 이코노미를 활용" 하는 것과 "밸런스를 다각도에서 바라보는 것"이 무슨 관련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 "Road Of Rich는 토큰 이코노미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게임 유료 결제 수익 100%를 배당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게임 유료 결제 수익 100% 배당하면 게임사는 유료 결제 요소에 불필요한 요소를 적용시킬 이유가 단 1%도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토큰 이코노미를 활용하는것과 100% 배당이 관련이 어떻게 되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유료 결제 수익을 100% 배당하면 정말 1%도 인센티브가 없을까요? 그렇다면 그것도 사실 이상한데요.


그러면 "토큰 이코노미" 가 대체 어떤 것인지... 한번 보겠습니다.

RORS token economy.png

??????


이거 깨져서 잘못 올라왔거나 한 게 아니라, 이게 공식 공지에 있는 표입니다. 경쟁사에게 유출될까봐 가렸다는 것 같은데, 저렇게 다 가릴 거면 왜 올렸는지... 그리고 저 표 하나 보고 경쟁사가 카피할 수 있는 것이면 게임이나 "토큰 이코노미" 의 경쟁력이 없는 거겠죠.


그래서 다른 글에서 토큰 분배는 어떻게 되는지 찾아봤습니다. 아래와 같아요.

190605_RORS token allocation.jpg

직업병인지, 이런 것을 봤을 때 오타가 여러 개 보이면 제게는 신뢰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아예 영어를 안 쓰면 모를까, 게임 제목이나 이 표의 많은 단어가 영어인데, "patner" (partner의 오타겠죠?) 라고 세 번이나 연달아 잘못 나오는 걸 보면 이 표의 내용이 잘 검토되었는지 의심하게 합니다. 올로케이션은 allocation으로 추정되는데, 얘만 왜 한글로 되어 있는지도 모르겠구요. 뭐 이런 단어 선택이나 오타는 지엽적인 문제라고 치겠습니다.

다음, 45%에 달하는 Company reserve. 전에 문의한 결과로는 웬만하면 안 쓰일 거라는데, 이거의 정체가 무엇인지도 모르겠네요. 배당풀에서 제외된다는 것만 알고 넘어가겠습니다.

이제 중요한 부분입니다. 토큰 세일이 30%이고, 팀 지분이 15% 군요. 아래 내용에 의하면 락업된다는 말은 있지만 팀 지분이 배당에서 제외된다는 말은 없으니 배당에 포함되는 것이겠죠? company reserve처럼 배당에서 제외될거면 명시될 터이니 말입니다.

이러면 이후 배당이 이루어질 경우, 토큰 세일이 완판이라고 치면 토큰 구매자들에게 가는 배당량의 반이 팀에게로 가는 것이군요. 달리 말해서, 유료 결제를 하면 토큰 구매자들에게 가는 양의 반이 팀에게로 가네요. 그것과 위에 인용하기도 한 "게임 유료 결제 수익 100% 배당하면 게임사는 유료 결제 요소에 불필요한 요소를 적용시킬 이유가 단 1%도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가 공존할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작진에서 추가적으로 공지나 Q&A를 올려서 유저들이나 투자자들이 판단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ROR 팀 역시 STEEM 블록체인을 이해하기 위해서 Drugwars, Steemmonsters, Nextcolony 게임을 모두 플레이했습니다." 라고 하셨는데, 그러면 각 게임을 플레이하고 느낀 장단점이나 RORS에서의 개선 대책이라던가, 등등. 이런 것들이 나오면 좀더 고개가 끄덕여질 것 같아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을 정말 좋아하는 1인으로서... 기대가 많이 되어서 이렇게 비평도 하게 됩니다.

116

comments